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속보】'좌불안석'...세종 민주당총선후보 등 15곳 '전략공천으로 확정'

URL복사

[sbn뉴스=서울·세종] 신수용 대기자·권오주 기자 = 오는 4월15일 치를 제21대 총선에 나설 더불어민주당 세종지역후보는 당의 전략공천으로 결정된다.


분구(分區)와 함께 예상됐던 세종지역 민주당내 후보간에 겨루는 경선은 물건너 가는 바람에 출마예정자들이 좌불안석이다.


민주당은 17일 본지가 지난 15일자에서 <단독.속보>로 보도한 것처럼 이해찬 당대표지역구인 세종등 현역의원이 출마지역 13곳과 사고지역구 2곳등 모두 15곳의 전략공천 지역을 확정해 발표했다.



선정된 지역 대부분에서 단수로 전략공천하겠다는 뜻으로 극히 일부 예외에 한해 경선 실시 가능성도 열어 놓았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전략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도종환)로부터 '전략공천 선정지' 목록을 보고받고 현역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한 13곳 모두를  전략공천지역으로 확정, 의결했다. 


​전략공관위가 지난 15일 전체회의에서 결정한대로  현역 의원이 불출마 지역구 13곳을 전략공천지역 그대로 확정한 것이다.


전략공천확정지역은 ▲이해찬 대표의 지역구인 세종선거구를 비롯 ▲문희상(경기 의정부갑) ▲정세균(서울 종로) ▲원혜영(경기 부천 오정) ▲추미애(서울 광진을) ▲강창일(제주 제주갑) ▲박영선(서울 구로을) ▲진영(서울 용산) ▲김현미(경기 고양정) ▲백재현(경기 광명갑) ▲유은혜(경기 고양병) ▲서형수(경남 양산을) ▲표창원(경기 용인정) 의원 지역구 등이다.



이와함께 지역위원장이 공석이던 '부산 남구갑'과 '경북 경주' 등 2곳도 전략공천 지역에 포함했다


​민주당은 다음주 전략지역 출마자들의 공모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천 심사에 들어간다.


그러나 당지도부는 전략공천지역에 경선을 준비해오던 출마예정자들의 반발등을 우려, 극히 예외적으로 경선가능성도 내비쳤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이들 지역(전략공천 15곳) 중 일부를 다시 경쟁지역으로 돌릴지 등은 향후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선정된 지역 대부분에서 단수로 전략공천할 것이며,극히 일부 예외에 한해 경선 실시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당 최고위원회에서  세종등을 전략공천지역으로 확정하자 세종지역 일부 출마예정자들은 허탈한 모습이다.


세종지역 민주당 예비후보 A씨는 "이해찬 대표와 가까운 특정인을 경선 없이 공천하려는 것으로 보여, 실망스럽다"라며 "경선과 본선에 대비해 아침, 저녁 출퇴근 시간대에 교통요지에서 20여일 째 펴온 손인사를 더해야할 지 접어야할 지 모르겠다"고 했다.


세종지역 같은 당 출마예정자인 B씨도 "세종지역은 이해찬 당대표의 지역구인 만큼 본보기로 경선을 통해 총선후보를 결정할 것으로 봤으나 예상이 빗나갔다"라며 "최대한 당의 전략공천에 대비해 반드시 본선에 나갈 것"이라면서도 씁쓸해 했다.

    

한편 당 지도부는 최근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장애인 비하 발언',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주택거래 허가제' 등 논란을 빚은 사안에 따른 내부 동요를 차단하고, 선거 관리에 매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확대간부회의에서 "투명한 공천이 총선 승리의 지름길"이라며 "모든 예비후보가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공천을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향후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선대위 문제와 관련해 "권역을 담당하는 위원장이 있을 수 있다"며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당연히 (선대위원장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가 '선대위원장과 지역 출마 둘 다를 완벽히 하기 쉽지 않다'고 한 것과 관련해선 "진의가 무엇인지 여쭤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