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서천소방서, ‘경량칸막이’ 올바른 인식‧사용법 등 숙지 당부

URL복사


[앵커]

겨울철은 건조한 날씨로 인해 화재발생률이 높은 시기인데요.

충남 서천소방서가 화재 등 긴급 상황 발생 시 탈출을 위한 공동주택 경량칸막이의 중요성을 적극 홍보하고 나섰습니다. 

앵커리포트입니다.

[기자]

경량칸막이란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주출입구를 통해 대피 할 수 없는 경우 거주자가 손쉽게 파괴하고 옆집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얇은 석고보드 피난 설비입니다.

황준택 서천소방서 화재대책과 예방교육팀 소방위는 경량칸막이의 위치와 사용법 등을 설명했습니다.

황준택 / 서천소방서 화재대책과 예방교육팀 소방위 
경량칸막이는 아파트 베란다에 세대 간 경계의 벽에 설치되어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으로 충격을 가하거나 신체로 충격을 가해서 쉽게 파괴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량칸막이의 경우 약 9mm의 두께로 만들어져 화재 발생 시 아이들이 무거운 물건을 던지거나 신발의 앞코를 사용해 손쉽게 격파 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나 황 소방위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경량칸막이의 존재를 모른 채 부족한 수납 용도로 변경해 사용하는 경우가 흔히 있어 그로인해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평소 경량칸막이 앞을 깔끔하게 유지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황준택 / 서천소방서 화재대책과 예방교육팀 소방위
수납공간이 부족해서 붙박이장이나 수납장 등을 설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인명피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경량칸막이 앞에 적치물을 쌓아두는 경우나 붙박이장, 수납장 등을 설치해서는 안 됩니다.

이에 서천소방서는 경량칸막이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홍보스티커를 배부‧부착하는 등 피난시설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집중 홍보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한편 경량칸막이 설치는 지난 1992년 7월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3층 이상 아파트의 경우 베란다에 세대 간 경계 벽을 파괴하기 쉽도록 의무설치 했고, 2005년 이후에는 세대마다 대피공간을 두도록 설계됐습니다.

즉 1992년 이후 아파트가 지어졌다면, 대피공간, 경량칸막이, 하향식피난구 중 하나는 설치돼 있어야 하며, 발코니를 확장해도 적용됩니다.

sbn뉴스 신혜지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