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금융】DLF 대책위 “우리·하나은행 경영진 해임” 진정서 제출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 = 개인투자자들이 큰 손해를 본 DLF(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 투자 피해자모임인 DLF피해자대책위원회와 금융정의연대는 DLF 사태와 관련,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경영진의 해임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16일 금융감독원에 제출했다.


금감원은 이에 따라 DLF 사태와 관련해 제재심의위원회(제재심)를 열고 이들 은행의 경영진에 대한 제재를 논의했다.


금융정의연대와 DLF피해자대책위는 이날 오전 10시 금감원 앞에서 ‘우리·하나은행 경영진 해임 요청 기자회견’을 열고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과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전 하나은행장), 지성규 하나은행장 등 경영진의 해임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냈다.



이들은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이 시중은행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역이용하는 방법으로 DLF 상품을 안전한 정기예금 상품으로 오인하게 해 금융거래자의 중대한 재산상 손실을 초래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해외금리 하락 시기에도 초고위험의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상품인 DLF 판매를 강행해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피해자들과 자율조정을 진행 중이지만, 온갖 꼼수를 부리며 배상금액을 낮추는데 혈안이 돼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두 은행은 언론을 통해서는 최대한 배상하겠다고 하면서 자율조정과 관련한 DLF 대책위의 질의에는 어떠한 답변도 하지 않고 있다”라며 "금융당국의 더 적극적이고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금감원은 앞서 이날 오전 10시쯤 제재심을 열어 함 하나은행 부회장의 의견을,오후에는 손 회장의 의견을 들었다.


하나은행 측은 ‘내부통제 부실 등으로 경영진을 징계할 수 있다’는 금감원 입장에 대해 ‘내부통제 부실에 따른 책임으로 경영진까지 제재하는 것은 법적 근거가 미약하다’고 반박했다.


이들은 최고경영자(CEO)가 상품 판매를 위한 의사 결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았고, 사태 발생 이후 고객 피해 최소화와 재발방지책 마련에 노력을 다했다는 점을 부각시킬 것으로 전해졌다. 금감원은 이날 결론이 나지 않으면 30일에 한 차례 더 제재심을 연다는 계획이다.


금감원은 하나·우리은행에 대해 은행 본점 차원의 과도한 영업과 내부통제 부실이 불완전판매로 이어졌다고 앞서 두 은행에 중징계를 사전 통보했다.


기관 중징계는 기관경고, 업무정지, 인허가 취소 등이 해당한다. 이가운데 손 회장 겸 행장과 함 부회장에겐 중징계에 해당하는 문책 경고를 사전 통보했다.


이들처럼 임원이 중징계를 받으면 연임은 물론 3∼5년간 금융권 취업을 할 수 없게된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