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고상한 척 하다 외면 받은 ‘서천 장항선셋’…군, 실패 분석 통한 준비 철저 약속

URL복사


[앵커]

행정감사 2일차에는 지난 10월 충남 서천군 장항읍에서 개최된 장항선셋페스티벌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습니다.

담당 부서인 문화체육과는 이번 장항선셋페스티벌에 대해 ‘고상한 척 하다 외면 받은 케이스’라며 시인했는데요.

이와 더불어 홍보 미흡, 지역민 공감 부족 등 실패 요인 분석을 통한 철저한 준비를 약속했습니다.

김다정 기잡니다.

[기자]

지난 28일 열린 제276회 서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2일차에는 지난 10월 2일부터 6일까지 개최된 장항선셋페스티벌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가장 먼저, 선셋페스티벌의 정의에 대해 묻는 질문에 정해순 문화체육과 과장은 이번 축제의 부족한 점을 시인했습니다.

정해순 / 서천군 문화체육과 과장
장항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고 장항의 문화의, 서천의 문화의 중심지로 만들자는 취지로 기획됐는데 단적으로 말씀드리면 고상한 척만 하다가 외면 받은 케이스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날 김아진, 노성철, 김경제 의원은 군비 5억, 도비 5억, 총 10억을 투입한 축제가 막대한 예산에 비해 준비기간, 홍보, 지역민 공감 부족 등 사전 준비가 미흡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아진 / 서천군의회 의원
장항선셋페스티벌의 가장 큰 실패 요인이 축제 준비기간이 짧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준비를 했던 기간은 3개월도 채 안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성철 / 서천군의회 의원
선셋페스티벌은 문화에 관련된 것을 하다보니까 홍보가 덜 되지 않았나 이런 생각도 들어요. 가시적인 효과가 없었다. 그래서 집행부에서 담당부서들이 사전에 좀 많은 준비가 부족하지 않았나…

김경제 / 서천군의회 의원
지역민들이 공감하고 지역민들이 찾는 축제가 되어야하는데 지역민들이 배척하는 축제는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을 해요 앞으로. 여러 곳에서 여러 가지 행사를 했어요. 어느 한 곳도 제대로 운영이 안됐어요.

또한, 행사 기획과 진행에 있어 타 지역이 아닌 서천군의 인력을 투입해 지역에 이득이 될 수 있는 축제로 구성하길 당부했습니다.

노성철 / 서천군의회 의원
부수적인 인력들은 서천군민이 했으면 좋을 듯해서 말씀 드리는 건데 가까운 군산에서 와서 집행을 했더라고요? 차후라도 이런 것은 지역민이 할 수 있는 것으로 미리 준비를 해서 지역민에게 이득이 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당부를 드리고요.

이어 의원들은 성공적인 지역 축제 개최를 위한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축제 전담 전문가 공모를 통한 효율성 제고, 버스커 섭외를 통한 문화 축제 도약 등 각 제안에 대해 실과별 협의를 통한 적극적인 검토를 주문했습니다.

김경제 / 서천군의회 의원
예산들은 좀 줄일 수 있는 방안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전문가를 공모해서 이런 축제들을 전담할 수 있게 만드는 것도 굉장히 효율적이고 오히려 서천에서 이뤄지는 모든 축제를 지원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고 생각해요.

노성철 / 서천군의회 의원
버스킹하는 버스커들이 많아요. 예를 들어서 서울에 홍대 앞이나 이런 곳 보면 버스킹 하시는 분들의 순위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축제 기간 동안 그 분들을 3-5팀을 섭외해서 시간대별로 하면 어떻겠나 하는 생각을 해봤어요.

이에 문화체육과는 이번 페스티벌의 실패 사유 분석을 통해 다가오는 축제에는 대중성과 효율성을 모두 갖춘 문화 축제로 구성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한편, 내년 개최 예정인 장항선셋페스티벌은 비엔날레 추가로 총 사업비 12억 원을 투입해 추진할 예정입니다.

sbn 뉴스 김다정입니다.


#서해방송, #서천,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대전시, #대전시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