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국창 이동백․김창룡 선양 청아소리예술단, 서천특화시장서 재능 기부 공연 펼쳐

URL복사


[앵커]

충남 서천특화시장에서 우리 소리를 알리기 위해 국악공연을 선보이고 있는 전통예술단이 있습니다.

바로 서천 국창 이동백․김창룡 선양 청아소리예술단인데요.

서천특화시장 야외 공연장에서 재능기부 공연을 펼치고 있는 이들을 김다정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기자]

지난 7월부터 서천특화시장 야외 공연장에는 많은 이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국악 공연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대가 없이, 관람객의 수와 관계없이 서천 5일장 한 장 건너, 즉 열흘에 한 번씩 공연을 이어나가고 있는 이들은 서천 국창 이동백․김창룡 선양 청아소리예술단.

중고제 명창인 서천 출신 이동백과 김창룡 선생의 뒤를 이어 중고제 판소리를 복원하고, 우리 소리를 이어가고자 활동 중인 전통예술단은 모두 서천을 중심으로 군산, 전주 등 각 지역에서 ‘우리 소리가 좋아 모인 사람들’입니다.

이선옥 / 서천 국창이동백․김창룡 선양 청아소리예술단 대표
스스로 조직을 해서 여기 서천 계신 분도 있고 전주에 계신 분도 있고 군산에 계신 분도 있고 이렇게 서로 마음에 맞는 사람들이 모여서 단체를 만들어서 우애도 다지고 우리 전통을 배워서…

모두가 직업이 있는 만큼 자주 공연을 할 수 없어 아쉽다는 이들은 매 공연마다 풍물, 전통무용, 가야금병창, 판소리, 남도민요, 판소리장타령, 입체창극 춘향가, 민요 등 다양한 공연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익숙한 가락이 흐르자, 시장으로 향하던 주민들의 발걸음이 하나 둘 멈춰서기도 하고, 몇몇 주민들은 흥에 겨워 춤을 추기도 합니다.

이선옥 대표는 이처럼 전통예술단의 공연으로 서천특화시장을 찾는 이들이 많아져 군민들의 삶이 윤택해지길 소망한다고 전했습니다.

이선옥 / 서천 국창이동백․김창룡 선양 청아소리예술단 대표
우리 서천특화시장이 전국적으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잖아요. 해산물도 참 맛있고, 가격도 저렴하고, 다른 곳처럼 바가지를 씌운다거나 이런 것도 없고, 그래서 우리 특화시장이 좀 더 잘 되고, 더 잘 되다보면 우리 서천 군민들의 생활이 윤택해질 것이고…

더 나아가 중고제 판소리의 요람인 충남 서천지역을 비롯한 국악의 활성화를 통해 전통문화 계승발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이선옥 / 서천 국창이동백․김창룡 선양 청아소리예술단 대표
전통도 알리고 참 좋죠. 삼바 춤이 국제 상품화를 만들 듯이 우리 전통을 우리가 그늘 속에서라도 일조를 하려고 정말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속 해 나갈 겁니다.

서천특화시장에서 열리는 재능기부 공연은 추워진 날씨로 지난 11월 27일 공연을 끝으로, 오는 2020년 3월부터 재개할 계획입니다.

한편, 서천군과 국창 이동백․김창룡 중고제 판소리 예술선양회는 서천출신 어전국창 이동백․김창룡 선생을 추모하고, 국악의 활성화를 위해 내달 14일부터 15일까지 문예의전당에서 제7회 국창 이동백․김창룡 선생 판소리 서천 전국국악경연대회를 개최합니다.

경연 종목은 판소리, 고법, 기악 및 병창, 민요 등 4개 종목으로, 참가를 희망하는 사람은 12월 13일까지 국악신문사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은 후 방문․우편․팩스 또는 이메일을 통해 접수 가능합니다.

sbn 뉴스 김다정입니다.


#서해방송, #서천,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대전시, #대전시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