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단독】"민주당, 세종 등 충청권 총선 경선할것...전략공천 거의 없다"

URL복사


 기사수정  삭제




-민주당 중앙당핵심관계자, "이해찬대표도 세종부터 경선원칙 지켜야한다는게 소신"
-민주당 이해잔.김종민의원등 세종지역 분구에 주력.
-공천룰에 현역의원은 모두 경선. 여성,장애인,정치신인에 가산 점.





-민주당 중앙당핵심관계자, "이해찬대표도 세종부터 경선원칙 지켜야한다는게 소신"
-민주당 이해잔.김종민의원등 세종지역 분구에 주력.
-공천룰에 현역의원은 모두 경선. 여성,장애인,정치신인에 가산 점.




-민주당 중앙당핵심관계자, "이해찬대표도 세종부터 경선원칙 지켜야한다는게 소신"
-민주당 이해잔.김종민의원등 세종지역 분구에 주력.
-공천룰에 현역의원은 모두 경선. 여성,장애인,정치신인에 가산 점.

[sbn뉴스=대전] 신수용 대기자 = 내년 4월15일 치를 제21대 총선을 5개월 앞두고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대전·세종등 충청권 전역을 당내 경선을 통한 후보를 확정할 방침인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의 지역구인 세종지역의 선거구 분구와함께 후보경선이 성사될 경우 권리당원등의 표심향배가 후보결정의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13일 민주당 중앙당의 핵심 관계자는 <sbn뉴스·세종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세종지역은 전략공천으로 총선후보를 결정하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당내 총선룰대로 경선이 원칙이다. 세종 지역구의원인 이해찬 당대표의 생각도 경선을 원칙으로하는 것으로 읽고 있다"고 말했다.



핵심 관계자는 "이 대표는 반칙과 불공정에는 아주 단호한 분"이라며 "현재로선 민주당의 지지율이 자유한국당에 비해 10%p이상 당지지율이 높은 충청권에서 전략공천은 거의 없을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세종지역이 갑(甲).을(乙)로 분구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물음에도 "당차원에서 세종과 평택을구는 선거구획정관련 조항에 따라 분구가유력시된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선거구제와 관련한 패스트트랙과 무관하게 해당되지만, 국회에서 여야가 정치개혁특위(위원장 홍영표. 민주당)가 열리지 못한채  답보상태여서 더 지켜보자"고 말했다.


또다른 충청권 출신 민주당 중앙당의 고위관계자도 <sbn뉴스·세종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민주당은 이미 총선기획단을 구성하고 제21대 총선모드에 들어갔다"라면서 "궁금해하는 세종지역 후보결정은 경선이 대원칙"이라고 전했다.



고위 관계자는 "이해찬 대표께서도 당대표 지역구부터 모든 후보에게 기회를 주는 경선룰에 따른 후보결정을 해야하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갖고 계시다"라면서 "총선을 다섯달 남은 현재로선 세종을 포함,충청권 전역에서는 전략공천이 없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지난 7월 국회의원 선거공천룰을 확정, 현역의원은 전원 경선을 거치도록 하고 정치신인에게 가산점을 주기로했다"며"이에 따라 세종지역은 정치신인들끼리 경선을 거칠 가능성이 가장 유력하다고 보면된다"고 밝혔다.


세종지역분구 가능성에 대해 "이해찬 대표나 민주당 정개특위 간사인 김종민의원이 세종지역분구실현에 대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라며 "패스트트랙등 정치현안을 놓고 여야간 이견이 많아 (세종지역)분구여부의 결정이 늦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 정개특위 간사인 김종민 의원(충남 논산·금산·계룡지역구)도 <세종경제신문 9월1일자 신수용의 명사대담>을 통해 세종지역 분구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밝혔었다.


현재 세종지역에서 내년 제21대 총선을 준비하거나 타천으로 거명되는 인사는 강준현 전 세종시 정무부시장, 이영선 변호사,배선호 제20총선당시 이해찬 선거캠프본부장,이종승 전 세종시 장애인 체육회 사무처장, 이영선 변호사, 김수현 세종참여자치연대 전 사무처장 등 5-6명에 이른다.


또한 분구가능성은 선거일 15개월전인 지난 1월 인구가 30만명이 넘는 지역으로 당시 세종시는 31만8천명으로 분구가능요건을 충족했다.


앞서 지난 2016년 제 20대 총선에서 무소속 이해찬 후보가 2만 8401표로 당시 2만3191표를 얻은 새누리당 박종준 후보를 5210표차로 누르고 로 당선됐다


한편 민주당의 제 21대 총선룰은 지난 7월1일 민주당 중앙위원회를 열어  총선 공천룰에 대한 투표 결과 찬성 87.8%, 반대 12.2%로 의결됐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중앙위원회를 개최해 내년 총선 공천룰을 원안대로 확정했다.유기홍 중앙당 선거관리위원장은 개표 후 “총선 공천룰에 대한 투표 결과 찬성 87.8%, 반대 12.2%로 의결됐다.


공천룰의 특징은 매번 총선이 임박해 최고위와 당무위, 중앙위만 거쳐 공천룰을 정했던 하향식 '깜깜이' 공천을 벗어나 총선 1년 전부터 큰 틀의 룰을 공개하고 당무위와 중앙위 사이에 당원 플랫폼을 통한 권리당원 투표를 추가해 '상향식'을 추구한점이다.


확정된 총선 공천룰은 현역 국회의원 기득권을 내려놓고 전원 경선을 거쳐야하며 여성과 청년, 장애인 등 정치 소외계층 참여를 확대한게 골자다.


다만 현역 의원이 단수로 후보 등록을 했거나 후보 간 심사 결과가 현저히 차이(30점 이상)가 나는 경우는 제외한다.


정치 신인에 대해선 공천심사 시 10∼20%의 가산점을 부여했다. 선출직 공직자 중도 사퇴에 따른 경선 감산 비율은 10%에서 25%로 높였다.


 공천룰가운데는 전략공천을 최소화한 점도 특징이다.



경선 불복, 탈당, 제명 징계 경력자에 대한 경선 감산을 20%에서 25%로 높였다.


당원 자격정지에 대한 경선 감산은 20%에서 15%로 완화했다. 선출직 공직자 평가 결과 하위 20%에 대한 감산은 10%에서 20%로 강화했다.


후보 도덕성 기준도 강화했다. 선거일 전 15년 이내 3회 이상, 최근 10년 이내 2회 이상 음주운전이 적발됐을 경우 부적격 처리한다.


그중에 '윤창호법' 시행(2018년 12월 18일) 이후 음주운전 면허 취소자는 공천에서 원천 배제한다. 병역기피와 탈세, 성범죄 등을 부적격 사유에 해당하는 '사회적 지탄을 받는 중대한 비리'로 규정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