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조금서산 9.0℃
  • 구름많음대전 11.7℃
  • 구름조금홍성(예) 10.2℃
  • 구름조금천안 11.5℃
  • 구름많음보령 10.8℃
  • 구름많음부여 12.3℃
  • 구름많음금산 10.0℃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학교탐방】즐거운 배움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학교 서천 ‘기산초등학교’

URL복사

윤종협 교장, “지성 겸비한 학생으로 성장시키는데 중점두겠다”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학생성장앨범 등 자랑거리 가득한 학교!
‘문화학습박물관’, ‘들꽃 마을’ 등 문화예술 다채로운 구색 갖춰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1933년 개교해 올해 기준으로 총 79, 6,726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유구한 역사를 지닌 충남 서천 기산초등학교(교장 윤종협/이하 기산초)sbn뉴스가 찾았다.


기산초는 현재 초등 7학급, 유치원 1학급이 편성되어 있으며 전교생은 유치원 포함 42명이다. 기산초등학교 선생님들은 꿈과 함께 살자라는 교훈 아래 학생들을 사랑으로 가르치고 있다. <편집자 주>


윤종협 교장, “지성 겸비한 학생으로 성장시키는데 중점


기산초는 학생 개개인의 자존감과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는 감성소질교육과 4차 산업에 발맞춰 미래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창의 융합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윤종협 교장은 학생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지성을 겸비한 학생으로 성장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산초의 교육목표는 즐겁게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행복 기산교육으로 창의적인 생각으로 꿈을 키워 나가는 학생, 타인과 소통하고 공감하며 나눔을 실천하는 학생, 아름다움과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심성을 가진 학생을 기르는 것을 추구한다.


기산초는 창의적인 생각으로 꿈을 키워 나가는 학생육성을 위해 수학·과학 관련 교구와 보드게임을 학년별로 다양하게 확충하여 수업에 활용하고 있다.


먼저 수학에 관련해서는, 학년별로 수학놀이체험 부스를 마련해 쉬는 시간 학생들이 다양한 보드게임과 수학교구를 가지고 창의성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도록 조성했다.


과학에 있어서는 태블릿PC, 코딩 로봇, 드론 등 코딩 관련 교구를 구비해 이를 활용한 코딩 수업을 진행한다.

또 다양한 독서 활동과 서점 탐방 활동을 실시하고 있는데, 한 학기에 한 번 아이들이 직접 책을 골라서 사보는 활동으로 독서에 더욱 흥미를 느끼도록 유발하고 있다.

 

다양한 체험학습, 학생성장앨범 등 자랑거리 가득!


기산초에는 다양한 체험학습, 항생성장앨범 등 풍부한 자랑거리가 가득하다.


먼저 체험학습은 타인과의 소통, 공감을 통해 나눔을 실천 하는 학생을 기르기 위해 월 3회 이상 실시되고 있다. 생태, 역사, 문화 관련 체험학습을 올해만 해도 20군데 이상 다녀왔다. 황은진 교무부장 선생님은 제주도 수학여행을 비롯한 다양한 체험활동은 학생들의 인성교육과 사회성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자랑은 학생성장앨범이다. 학생들이 초등학교 1학년으로 입학할 때부터 6학년 졸업할 때까지의 초등학교 생활 모습을 앨범으로 남겨 자신의 성장 모습을 직접 눈으로 보고 기산초등학교에서 보냈던 자신의 모습을 추억할 수 있도록 앨범으로 제작하고 있다.


나는 진로체험교육 꿈 엮기교육활동도 빼 놓을 수 없다.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탐색의 기회를 가지고 이를 통해 다양한 진로체험활동을 경험하여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특히 연 2회 실시되는 ·끼 탐색주간에서는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하여 교과연계를 통한 체험학습 및 활동중심의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정숙 교감은 가장 자랑스러운 점은 마을공동교육체 활동이 활성화 되어 있다는 점이라며 학부모회와 소통하고 협의하여 학교발전을 위한 많은 지원 및 협조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학교는 월 1회 학생들과 선생님이 학교 교육 소식지를 만들어 학부모와 소통하는 학교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고, 학부모회는 학교를 위해 부모체험학습 사전답사, 소통의 날 운영, 학부모 교육, 학교 체육관 건립 등 많은 지원을 아낌없이 보내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기산초 학부모들은 기산초 강당 건립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전국노래자랑 서천군 편에 출연하기도 했다. 긴장한 탓에 말로 메시지를 전하지는 못했지만, 방송화면에 기산초 강당 건립을 응원하는 플래카드가 잡혔다.


문화학습박물관’, ‘들꽃 마을등 문화예술 구색 갖춰


윤종협 교장에 따르면, 기산초등학교는 우리나라 최초로 학교 안에 박물관이 있는 학교다.


기산초 문화학습박물관에는 시대별로 400여 종의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석기유물, 질그릇(토기), 자기(청자, 백자) 등 유물들에 이어 조선시대 사진자료도 160여 점이 구비되어 있다.


윤 교장은 지난 2000년에 개관한 문화학습박물관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학교 안에 있는 교육박물관이라며 기산초의 자랑인 이 박물관에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오는 유물들이 모두 전시되어 있다. 유물들은 기부 받은 것과 학교에서 구매한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전했다.



박물관 외에도 유물들은 학교 곳곳에 전시되어 있는데, 학생들은 사회시간이나 미술기간에 학교에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유물을 관찰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단체사전 연락 후 관람가능한 문화학습박물관은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반까지, 토요일은 오전 9부터 오후 1230분 까지 관람할 수 있다.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관한다.



박물관 외에도 들꽃 마을학교 텃밭은 기산초의 문화예술의 구색을 더 다채롭게 만든다.


학생들은 들꽃마을에서 꽃을 심고 가꾸며 환경교육을 자연스레 습득하게 되고, 학교 텃밭에서는 직접 감자와 고구마를 심고 가꾸며 생태를 공부한다. 기산초는 이에 박차를 가해 2020년 상반기에 서천군의 지원을 받아 명상 숲을 조성해 지역주민의 쉼터와 학생들의 생태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서천을 넘어 전국으로 뻗어 나가는 기산초의 인재들!



기산초등학교 학생들은 과학, 체육, 미술 등의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전국적인 인재로 거듭나고 있다. 학생들은 지난 2018~2019학년도 충남도내 과학대회(항공우주 부문, 융합과학 부문)에 서천군 대표로 출전해 금상, 동상을 받을 만큼 뛰어난 인재로 인정받고 있다.


윤 교장은 얼른 방학이 끝나서 학교에 오는 것을 기다리는 학생들이 많다학교에 대한 만족감 또한 높은 수준이고, 인성과 학업성적 면에서 기산초등학교 학생들은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다. 이것이 우리 학교의 최고의 성과다라고 말했다.


이렇게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 있는 기산초지만, 학생 수가 점점 줄며 지원이 줄고 교사인원도 축소되어간다는 안타까운 실정을 겪고 있다.


황은진 선생님은 지역의 학생이 줄면 학교도 축소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당연한 것이 아니라 학교의 발전이 곧 그 지역의 발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학교에 많은 지원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기산초 교육공동체는 주민, 학부모들에게 인사를 전했다.


먼저 학부모 교육 참여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학부모회가 주체되어 학부모 정기교육, 학생 효 교육 체험학습을 하고 있는데 항상 고마움을 느낍니다.


지역공동체인 기산면 솔바람 공동체의 후원으로 학생들이 매년 즐거운 워터파크 물놀이 체험활동을 하며 교육활동에 큰 보탬이 되고 있는데, 기산면사무소와 기산농협과 연계하여 다양한 교육활동도 펼치고 있어 감사함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한 아이는 온 마을이 키운다는 말처럼 학부모님과 지역공동체가 지금과 같이 하나 되어 마음이 따뜻한 인재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바른 인성과 밝은 미소를 띤 학생들이 가득한 기산초등학교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