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서천】서천군-중부발전, 동백정해수욕장 복원사업 놓고 ‘옥신각신’

URL복사

군, “해수욕장 복원사업, 대폭 축소...형식적 형태만 갖춘 수준이다”
중부발전, “약속 지킨다!...사업안, 용역·자체 분석에서 나온 결과물”
노박래 군수-서천군의회, “복원사업 이행할 것”...강경한 입장 보여


[sbn뉴스=서천] 남석우 기자 = 9일 충남 서천군과 한국중부발전(이하 중부발전)이 동백정해수욕장 복원사업의 규모 및 사업비를 놓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서천군과 중부발전은 지난 2012년 신서천화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이행확약서를 통해 2023년까지 토질지반, 해안선 복구사업 등 동백정해수욕장 복원을 약속했다.


하지만 동백정해수욕장 복원에 따른 사업 규모 및 소요 사업비 계획안을 두고 양 기관의 해석이 달라 옥신각신하는 모양새다.


서천군의 경우 해수욕장 토질지반복원공사 면적은 104만㎥ 규모로 토질지반 복원 조사 및 설계비, 매립층 제거, 돌핀 말뚝 제거, 호안구조물철거 등에 407억8600만 원의 예산을 중부발전에 제시했다.


또한, 해안선 복구사업 면적은 100만㎥ 규모로 해안선 복구 기본계획, 설계비, 돌제공(100m), 양빈공 등에 410억 원 사업비가 소요된다고 예상했다.


반면 중부발전의 경우 해수욕장 토질지반복원공사 면적은 55만㎥ 규모로 소요되는 사업비가 86억300만 원으로 제시해 서천군이 제시한 사업 규모 및 사업비보다 321억8300만 원이 축소됐다.


또 해안선 복구사업 면적은 4만㎥ 규모로 소요 사업비는 28억8600만 원으로 서천군이 제시한 사업비보다 381억1400만 원이 현저하게 축소된 결과가 나왔다.


게다가 서천군이 제시한 순응관리, 사업관리, 해양환경조사, 생태복원 설계 등 건설사업관리 등 90억 원의 소요 사업비를 제시했지만, 중부발전은 이에 대한 사업비를 적용하지 않았다.


서천군과 중부발전은 이 같은 사업 규모 및 사업비 차이에 대해 공사비 단가, 사토장소, 매립층 제거 공사 물량 등과 수중 단면 양빈공 적용, 돌제, 설계, 공사관리비 등 사업의 적용 여부에 따른 것으로 풀이하는 등 서로 다른 견해차를 보이고 있다.


서천군 관계자는 “중부발전이 신서천 건설에는 전력을 다하면서도 동백정해수욕장 원형 복원에는 무관심하다가 최근 내놓은 계획안을 보면 당초 서천군이 제시한 사업보다 대폭 축소된 사업계획으로 사업비 역시 형식적인 형태만 갖춘 수준으로 기대했던 해수욕장 복원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달리 중부발전 신서천화력 관계자는 “2023년까지 해수욕장 복원사업은 반드시 지키겠다”라면서 “현재 제시한 계획안은 외부 용역 및 자체 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물로 앞으로 계절별 해양조사 등의 용역을 준비하고 있어 용역 결과를 토대로 최종 복원계획안 및 사업비 증액 여부가 결정된다”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노박래 서천군수는 최근 기자간담회를 통해 구체적인 협약 이행 계획을 내놓지 않으면 강력한 행정조치에 들어가겠는 뜻을 보였고 서천군의회도 복원계획을 즉각 제시하고 실천에 옮기라는 이행협약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강경한 태도를 보이면서 중부발전에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편 중부발전이 추진하고 있는 계절별 해양조사 등의 용역 결과가 내년 상반기에나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따른 결과로 동백정해수욕장 복원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