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SBN뉴스

【영상】서천군청 해이해진 공직기강…왜?

URL복사


[앵커]


서천군의 해이해진 공직기강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억 원에 달하는 종량제봉투 판매대금 횡령과 서천특화시장 임대료 미부과 사건 등이 터지며 공직 내부에서조차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왜 그럴까요? 보도에 주향 기잡니다.


[기자]


서천군의 공직기강 해이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입니다.

 

수억 원대의 종량제봉투 판매대금 횡령 사건과 서천특화시장 임대료 미부과 등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들이 벌어졌기 때문입니다.

 

한덕수 / 서천군 정책기획실장

매월 고지를 하게 돼 있는 부분에 대해서 못한 것은 그것은 분명히 잘못이다. 라는 생각을 하고 있고요. 그래서 그거와 관련해서는 저희가 또 감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 감사 결과에 따라 응당한 조치를 취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지난해에는 A모 과장이 군청을 찾은 민원인들에게 폭언을 서슴지 않았고, 읍사무소 B모 팀장은 장애인 비하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습니다.

 

노박래 서천군수는 최근 간부회의 석상에서 해이해진 공직기강을 바로잡겠다며 특별감사를 지시하는 등 엄중 문책을 경고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군은 2개월간 569, 640억 원의 달하는 ‘2018년도 지방보조금 사업전반에 대해 감사를 벌이고 비위 공직자를 발본색원하겠다는 의집니다.

    

최근 5년간 서천군 공무원 징계 건수는 모두 40.

이중 뇌물수수와 성추행, 사기를 저지른 5명은 파면 또는 해임됐고 나머지는 견책, 감봉, 불문 경고 등 경징계 처리됐습니다.

 

징계유형으로는 음주운전이 9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여기에 무면허 사고와 상해, 도박, 모욕, 여비횡령 등 유형도 천차만별입니다.

 

공직자들의 도를 넘는 일탈 행위가 늘고 있는 것에 대해 징계수위가 너무 약하기 때문이라는 지적입니다.

    

이와 관련해 감사부서는 법리적 기준에 따라 적절한 징계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재발 방지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한덕수 / 서천군 정책기획실장

본인들도 고의로 한 것은 분명히 아닐 것이고 그만큼 업무가 미숙하지 않았나 싶어서 저희가 특별감사를 토대로 교육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전체적인 대책을 강구 하고 있습니다.

 

민선 7기 출범 이후 일부 공무원의 비위와 직무유기, 일탈 행위가 잇따르는 서천군.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서천군의회도 집행부의 견제자로서 본연의 임무를 소홀히 했다는 비난을 면키는 어렵습니다.

 

군의회는 고소 고발사건 등 현재 논란이 되는 사안에 대해 조사권 발동 등을 검토하고 있지만, 현실은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조동준 / 서천군의회 의장 

의회가 행정을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문제들을 제대로 살펴보지 못했다는 부분에 대해서 책임을 통감하고요. 의원님들하고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 같이 공감하고 소소한 부분들을 좀 더 면밀하게 챙겨가는 의정활동을 하자고

 

일각에서는 노 군수의 3선 불출마 여론이 지배적인 가운데 취임과 동시에 레임덕이 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관측마저 제기되고 있습니다.

 

비위 공직자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과 부서장까지 연대 책임을 지우겠다며 강경수를 두고 나선 노박래 군수가 해이해진 공직기강을 어떻게 바로 잡을지 또 다른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sbn뉴스 주향입니다.



#서해방송 #서천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한산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신성리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