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대전】황운하 대전경찰청장 한국당에 고발 당해...왜

URL복사

[sbn뉴스=대전] 권주영 기자 =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이 18일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 안효대)에 의해 고발당해 내용에 관심이 쏠린다.


황 청장은 대전출신으로 대전에서 고교를 졸업하고, 경찰대를 졸업한 인물로 대전지방경찰청장으로 옮기기전 울산지방청장으로 근무했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6·13지방선거 진상조사단은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경찰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수사에 오른 대상이 검찰에서 모두 무혐의 처분받은 것과 관련해 이같이 고발사실을 전했다.



한국당 울산시당 조사단은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전 울산청장)을 포함해 편파수사 책임자들을 선거방해, 공무원 등의 선거 관여 금지, 직권남용, 피의사실공표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공개했다.


그러면서  "공권력을 앞세워 마치 엄청난 비리가 있는 것처럼 한국당과 김 전 시장을 죽이려 했던 기획수사 전모가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사단은 "경찰은 김 전 시장이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이 확정되는 날 마치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듯 시청과 시장비서실을 압수 수색을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 당시 비서실장과 담당 국장을 마치 비리 온상으로 정조준하고 엄청난 비리가 있는 것처럼 하루가 멀다고 언론에 피의사실을 공표했다"고 말했다.


조사단은 " 이 때문에 줄곧 자치단체장 직무수행평가 전국 시도 1위를 달리던 능력 있고 청렴한 시장, 울산시민을 위해 죽어라 일만 하던 시장이 하루아침에 측근 비리에 연루돼 직격탄을 맞았다"라고

​억울해 했다.


그러면서 "이는 김 전 시장에게 심대한 정치적 타격을 입혔을 뿐만 아니라 구청장, 지방의원 선거까지 영향을 미쳐 지방선거 결과를 바꿔놓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공권력에 의한 왜곡 선거가 만천하에 드러난 만큼 당시 수사 책임자인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의 즉각 해임을 요구한다"라면서 "황 청장은 사명감으로 밤잠 안 자고 시민 안전과 민생치안을 위해 뛰는 경찰과 그 가족에게 크나큰 오명을 안겨준 잘못도 있다"고 밝혔다.


그중에도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도 기자회견을 갖고 그간의 사정을 털오놨다.


박 전 실장은  경찰의 김 전 시장 측근 비리수사 대상이었다.


그는  "레미콘업체와 관련한 저의 직권남용 사건이 무죄로 밝혀졌다"라며 "이 사건은 전형적인 경찰의 수사권 남용과 직권남용 사건으로 검찰 수사로 진실이 드러나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시장은 이 사건을 시작으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해 지지율이 20% 가까이 떨어지면서 결국 선거에서 시장직을 잃었다"라며 "명백한 경찰의 선거개입으로, 자신이 몸담은 경찰 명예에 먹칠한 황운하씨는 무릎 꿇고 사죄하고 당장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울산지검은 최근 아파트 건설현장 레미콘 납품 과정에 외압을 행사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로 경찰이 기소의견으로 송치한 박 전 비서실장과 전 울산시 국장에 대해 무혐의 통보처분했다.


검찰은 "경찰 송치 전 수사지휘 과정에서 여러 차례 지적한 바와 같이 레미콘을 납품하는 업체 선정 과정에서 직권남용을 했다고 볼 증거가 없어 무혐의 결정을 내렸다"고 통보했다.


경찰은 이들이 2017년 울산시 북구 아파트 건설현장에 C 업체의 레미콘 물량을 납품받을 것을 강요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사건을 송치했었다.


황운하 청장은 이와관련 한 매체와의  통화에서 "검찰 수사   결과를 납득할 수 없다"며 "수사 당시 검경 수사권 조정 문제가 겹쳐서 그랬는지 검찰이 수사를 훼방 놓고 있다는 생각마저 들었다"고 했다.


야당의 '정치 수사' 주장에 대해서는 "선거 기간이라 상당히 절제해 수사했다"며 "야당에서 고마워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황 청장은 한국당의 고발로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울산지검의 수사를 받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