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인터뷰】서천군산림조합 조합장 예비후보들을 만나다!

URL복사

김기응 출마자, “타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산림조합을 탈바꿈 시키겠다!”
고종진 출마자, “조합원들의 소득증대와 권익신장을 위해서 고군분투하겠다”
안광문 출마자, “산림조합 회장, 조합장의 경험을 토대로 기대에 부응하겠다”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sbn서해신문에서는 내년 3.13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서천지역 농·수·축협과 산림조합장에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들을 만나보는 시리즈를 마련했다.

‘3.13 조합장 선거를 가다’의 그 세 번째 순서는 산림조합 조합장 선거로, 前한국농업인연합회 회장 김기응(66)씨와 現산림조합 조합장 고종진(61)씨, 前산림조합 조합장 안광문(71)씨의 삼파전이 예상된다. <편집자 주>



◇김기응 산림조합장 예비후보자(66)

Q. 출마의 변

=기존조합의 운영방식을 보면 관에서 민이 운영하는 조합으로 넘어온 지 20여 년이나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타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이를 탈바꿈시키기 위해 출마를 결심했다.

조합이 발전해나가려면 우선 조합원이 잘살아야 하고, 그 길을 열어보고자 몇 가지 사업을 구상했다. 나 또한 농군이다. 농사짓는 사람으로서 산림조합이 잘 될 수 있게, 조합원을 실망하게 하지 않을 각오로 임하겠다.

Q. 조합발전을 위한 구상

=먼저 산학회(산을 배우는 학회)를 만들어서 선진 영농법인을 설립한 곳에 찾아가 벤치마킹을 통해 조합원들에게 직접 도움이 될 수 있는 길을 열겠다.

또 로컬푸드 매장을 산림조합 내에 갖춰 산림에 관한 상품뿐 만이 아닌 조합원이 생산한 물건을 판매해 영농에 보탬이 될 수 있게 하겠다.

관내에 밤나무가 식재된 곳이 꽤 있는데, 밤은 먹기가 불편해 사과나 배에 비교해 판매량이 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껍질이 잘 벗겨지는 일명 ‘홀라당 밤’으로 수종(樹種)을 갱신할 수 있게 관과 연결·추진하겠다.

수종을 갱신하는 몇 년 동안 소득원으로 더덕을 재배해 밤나무가 자라기 전까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구상을 하고 있다.



◇고종진 산림조합장 예비후보자(61)

Q. 출마의 변

=지금 조합장으로 4년째임하고 있는데 자신감이 많이 생겼다. 산림계통을 전문으로 대학교를 졸업했고, 임업경영을 해봤기 때문에 경영에 자신이 있다.

조합원들의 소득증대와 권익 신장을 위해서 다시금 출마하게 되었다. 조합장으로서 4년째 경영을 하다 보니 지금보다 더 조합을 발전시키고 사업을 이루고 싶은 욕심이 생긴다. 조합원들의 현명한 선택을 기다리겠다.

Q. 조합발전을 위한 구상

=먼저 흑자도 중요하지만, 수익금을 조합원에게 환원하고 정보를 얼마만큼 주느냐도 못지않게 중요하다. 이를 위해 조합원 지도사업에 중점을 둬 조합원이 스스로 산에서 소득을 얻을 수 있게 교육·홍보에 박차를 가하겠다.

이어 조합원이 생산한 임산물 판로가 많지 않은데, 밤 표고버섯 등을 조합에서 수매해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하겠다.

조합이 영세해 인근 공주 지역과 비교했을 때 깐 밤 생산이 비교적 미비하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열을 가하면 쉽게까지는 밤나무 품종을 작년부터 많이 보급하고 있다.

산림조합이 민선조합으로 탈바꿈한 지 20년이나 됐음에도 영세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금융 활성화 등 산림조합의 위상을 드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 



◇안광문 산림조합장 예비후보자(71)

Q. 출마의 변

=출마 계기는 산림조합의 도약을 다시 한번 만들기 위함이다. 산림조합은 70년도 산림녹화 5개년 계획을 시작으로 정부의 산림사업 대행 기관으로 위상을 정립해왔다.

다양한 시대적·환경적 변화로 산림조합도 변화를 요구받고 있는 만큼 다시 태어나야 할 시기이다. 신사업 발굴과 수익개선을 통해 조합원의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Q. 조합발전을 위한 구상

=재임 시절에 조성한 배지 표고버섯농장의 수익성 향상과 밤·표고 등 임산물 유통망을 구축해 조합원의 권익 신장을 도모하며 조합원의 대변자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조합청사를 특화시장 주변으로 이전하고 매장을 건립하여 조합원이 생산한 임산물 전용매장을 설치·운영하겠다. 이어 행정과의 협의를 통하여 치유의 숲 조성과 특화사업으로 산림조합의 휴양수익 모델을 구축하겠다.

또한, 열악한 환경에 있는 임산물 생산자들을 보호·육성하고 수익창출을 위해 행정과 긴밀히 협의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이제는 조합도 상황변화에 신속히 대처해야 하는 만큼, 당선된다면 그 중심에 함께하는 조합장이 될 것이다. 산림조합 중앙회장, 조합장의 경험을 토대로 산주와 조합원의 기대에 부응토록 하겠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