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SBN뉴스

【sbn영상뉴스】성폭력상담소, '내홍' 심화

URL복사



[앵커]


우리 관내 있는 성폭력상담소. 성 문제로 인해 몸과 마음이 다친 이들이 상담을 받고 치유 받는 공간인데요. 


내홍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어찌 된 일인지 김가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장항에 위치한 서천성폭력상담소.


2013년 10월 개소해 기독교대한감리회유지재단 산하 은혜교회에서 ‘신고시설’로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년 1억 원 내외의 예산이 들어가고, 상담 건수가 2015년 209건, 2016년 282건, 2017년 217건, 


올해 9월까지 285건의 실적이 있는데, 소장과 직원 등 3명이 상주하고 있는 규모에 비해 적은 상담 건수가 아니냐는 지적입니다. 


또 개소한 지 5년 만에 소장이 4번이나 바뀌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9월 이후 현재 소장 자리가 공석이기도 합니다.


이전에 소장으로 근무했던 A모씨는 교회 재단에 관여로 인해 업무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주장입니다. 목사가 상담소 업무 간섭이 있었고, 사모가 직원으로 일하며 사택과 교회가 붙어있어 어려움이 있었다는 설명입니다.


전 서천성폭력상담소장

“사모님이 밑에 직원으로 근무하고 있었어요. 종교가 다른 사람이 접근할 때는 피해자로서 건물이 완전히 따로 있어야 하는데 교회와 사택과 사무실이 한꺼번에 있다 보니까 피해자를 지원하는 것에 어려움이...”


이와 관련해 교회 측은 상담소에 관여한 적이 없다고 강하게 반발하며,


해당 근무자가 출근 시간을 지키지 않고, 상담, 교육 등의 업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는 등 근태의 문제가 있었다고 말합니다.


배영태 / 서천성폭력상담소 대표, 은혜교회 목사

“재단에 관여가 돼있지만, 전혀 터치를 하지 않습니다. 담임목사도 대표권을 가지고 있지 않아요. 전적으로 상담소에 있는 일에는 터치하지 않습니다.”


상담소 직원이자 목사 사모인 김현지씨는 사실과 다른 소문에 흔들리기보다는 업무에 충실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김현지 / 서천성폭력상담소 실장 

“저는 기관을 참 사랑합니다. 사랑하고 그런 구설수 보다는 내가 업무적으로 열심히 하면 모든 것이 덮어지리라 생각해서 전혀 대응하지 않았어요. 


정말로 상담소가 안정화가 돼서 군이나 도가 우리를 그런 시각으로 보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이에 대해 서천군은 소장이 자주 바뀜에 문제를 인식하고 있지만, 소장임명은 재단 고유의 권한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위탁시설이 아닌 신고시설이기에 지도점검에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또 지난 6월 충남도와 합동으로 성폭력상담소 보조금 점검을 하고, 공석인 소장의 채용을 서둘러 진행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김지혜 주무관 / 서천군 사회복지실 장애인여성가족팀 

“올해 성폭력상담소는 6월 28일 합동으로 점검이 있었고, 보조금 사용에는 이상이 없는 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우리 군에서는 최대한 성폭력상담소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고민 중으로 소장 채용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성폭력상담소는 아동부터 시작해 청소년, 노인들까지 사회 약자와 성 소수자가 위로 받을 수 있는 공간. 


하루빨리 내홍이 봉합돼 내방자의 원활한 상담이 진행될 수 있도록


운영 주체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sbn뉴스 김가람입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