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SBN뉴스

【sbn영상뉴스】서천 골목 '벽화'로 물든다!

URL복사
[앵커]

서천의 한 골목에 벽화거리가 생겼습니다. 

이 벽화는 단순한 그림이 아니라 주변 사물들을 활용해 그려졌다고 하는데요. 

알록달록 벽화로 물든 현장을 김가람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벽을 뚫고 나온 공룡이 가방 속을 신기한 듯 들여다봅니다.

가방 속에는 축구공, 청진기, 화구, 스케이팅 신발 등 아이들의 꿈이 가득 담겨있습니다. 

휑했던 초등학교 정문 앞 담벼락은 그림으로 환해졌습니다.

서천초등학교 앞 골목입니다. 이번 벽화는 장소와 벽의 특징을 살려 그려졌습니다. 담쟁이덩굴을 이용한 악어의 그림도 있습니다. 

진짜 대나무사이에 그려진 그림 대나무 옆에서 놀고 있는 판다. 

가스관을 나무삼아 나무늘보가 매달려있고, 어린왕자는 화단에 물을 주고 있습니다. 

화단의 풀들은 소녀의 머리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벽화가 그려진 건 지난 5월. 

서천읍에서 추진하는 ‘골목산책길 미술관 조성사업’으로 서천초등학교 입구에서 서천성당까지 총 20작품이 그려졌습니다. 

벽화거리가 전국 각지에 많이 있지만, 서천의 벽화가 특별한 것은 바로 지역의 모습과 스스럼없이 어우러지기 때문입니다.

<임동범 / 한국미술협회 충남서천지부장, 세종미술학원 원장>
“일단 벽에 맞는 컨셉을 좀 생각했고요. 지역의 역사성이라든가 옛날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그림을 그린 것도 있고요.”

인쇄소가 있던 자리에는 글자와 책의 그림이 그려져 있고, ‘기쁜 소식’이라는 꽃말을 가진 나팔꽃들은 우편함 안에서 뻗어 나와 벽에 가득 피었습니다.

한 음악선생님이 살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아이디어를 얻어 음악소리에 맞춰 피켜 스케이팅을 하는 여인의 모습도 그렸습니다.

연통을 샤워기로 만들어 목욕하는 돼지그림과 창문 밖 강아지들에게 물을 뿌리는 장면은 익살스럽기까지 합니다.

<신수정 / 서림여자중학교>
“저기 지나가다 보면 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친구들이랑 웃으면서 가고, 재밌어진 것 같아요.”

<김선화 / 서천여자중학교>
“저 벽화 그리신 분이 되게 잘 그리신 것 같고, 되게 허전했는데 밝아진 기분 이예요.”

노후화됐던 골목에 예쁜 그림이 생겨 분위기가 달라졌다며 이를 계기로 서천이 벽화 관광지로 떠오르기를 기대하는 주민도 있습니다. 

<황선아 / 서천읍 사곡리>
“(구조물을)활용해서 그렸더라고요. 자연 친화적이고 좋더라고요. 이렇게 계속 활성화 되다보면 동피랑 서피랑처럼 서천이 더 관광지로서 발전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벽화를 그린 부부는 동네주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그림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이러한 벽화가 지역발전에 이바지하기를 바랍니다.

<박태녀 작가 / 한국미술협회 충남서천지부 한국화가> 
“우리 집도 해달라고 응원을 많이 해주셨어요. 그것에 힘을 받아서 더 열심히 했던 것 같아요. 기회가 된다면 더 동네발전을 위해서 기여를 할 생각입니다.”

<임동범 / 한국미술협회 충남서천지부장, 세종미술학원 원장>
“볼거리가 많지 않은 부분에 뒷골목이 살아나면 형성될 예술가라던가 상인이라든가 골목상권이 활발하게 형성될 수 있는 조건들이 되잖아요. 가능성을 기대하죠 제 바람은”

어두웠던 골목은 벽화그림으로 인해 즐거운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sbn뉴스 김가람입니다. 


촬영기자 / 최제엽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