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상한 와인을 부쇼네라고 해요

URL복사


부쇼네Bouchonne는 불어로 ‘마개 냄새가 나는 포도주’로 ‘불량 코르크로 인해 변질된 와인을 말합니다.


◇부쇼네 특징
부쇼네는 불량 코르크로 인해 변질된 와인을 가르킵니다.


부쇼네 현상이 발생하면 와인 고유의 향이 없어지고 곰팡내가 나며 와인을 마셨을 때 김 빠진 듯한 느낌이 듭니다.


부쇼네는 습한 환경에서 발생하므로 와인을 보관할 때 습도에 주의해야 합니다. 주로 코르크 마개가 균에 오염되어 발생하거나 와인을 높은 온도에서 보관하여 열화되어 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르크 마개에 의한 부쇼네를 알아보는 방법
와인이 병 밖으로 새어나와 병 입구를 감싸고 있는 호일이 굳어져 잘 돌아가지 않습니다.
코르크 마개의 윗부분에 곰팡이가 보입니다.
코르크 마개에서 상한 음식이나 젖은 종이 냄새 등이 납니다.


▲산화에 의한 부쇼네를 알아보는 방법
코르크 마개가 미세하게 갈라지거나 쪼그라들어 있습니다.
 
▲열화에 의한 부쇼네를 알아보는 방법
코르크 마개가 와인병 입구 위쪽으로 올라와 있습니다.
와인 병 입구를 감싸고 있는 호일이 잘 돌아가지 않습니다.
 

▲스마트 폰으로 와인 정보를 검색해요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 PC 등에서 [네이버]나 [다음]의 와인 라벨 스캔 기능을 이용하면 별도의 정보 입력없이 손쉽게 와인 정보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앱으로 라벨 스캔하여 와인 정보 보기


1. 스마트 폰에서 앱을 다운로드 받 을 수 있는 [앱 스토어] 또는 [구글 플 레이]를 실행한 후 ‘naver’를 검색해 서 [네이버]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 치합니다.


2. [네이버] 앱을 실행한 후 [검색] 탭을 누르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와인라벨] 아이콘을 누릅니다. 와인병을 촬영할 때 라벨 부분만 촬영 해야 한다는 메시지창이 나타나면 창을 닫습니다. 
 
3. 카메라가 동작하면 와인병의 라벨 부분을 촬영 영역에 넣은 후 버튼을 눌러 촬영을 합니다.
 
4. 촬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와인 정보가 나타납니다. 만일 오류 가 발생되면 밝은 곳에서 다시 촬영해 봅니다.


◇마시고 남은 와인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와인을 마시고 남았다면 코르크 마개로 와인 병을 다시 막아 다음날 마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보관을 잘못하여 와인의 맛이 변했다면 버리기 아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하는 게 좋을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시다 남은 와인 보관 방법
깨끗한 코르크 마개로 와인병을 다시 막고 세워서 보관합니다.
와인 스토퍼wine stopper를 이용하여 와인병을 막습니다.


진공마개를 이용하면 와인 병 안의 공기를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와인 병의 입구를 막은 뒤에는 와인 셀러에 넣어두거나 온 도 변화가 적은 곳에 보관합니다.
 
◇남은 와인으로 와인 식초 만들기
와인 속에 식빵 한 조각을 손가락 길이로 잘라 넣은 후 코르크 마개를 막고 서늘한 곳에 5~6개월 두면 와인 식초가 됩니다. 샐러드 드레싱 또는 올리브유와 섞어 빵을 먹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남은 와인으로 각질제거 하기
화장솜이나 거즈에 와인을 듬뿍 묻힌 다음 각질을 제거할 부위에 붙혀 스며들게 합니다. 잠시 후 와인을 묻힌 후 짜낸 화장솜으로 다시 한 번 닦은 후  물로 헹굽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