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1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와인의 구분

URL복사

◇ 색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와인은 색에 따라 크게 레드, 화이트, 로제 와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와인의 색을 결정짓는 요소는 포도의 껍질과 씨인데 이 요소를 어떻게 담그는가에 따라 색이 결정됩니다. 레드 와인 Red Wine 레드 와인은  자줏빛이나 검은빛을 띠는 포도를 이용하여 만들며 포도의 껍질과 씨를 포함한 과육을 함께 넣고 담그기 때문에 붉은 색을 띱니다. 
레드 와인은 타닌이 포함된 포도의 껍질과 씨를 함께 숙성하기 때문에 떫은 맛이 납니다.
오래 숙성할수록 색이 엷어지고  진한 자주색에서 점차 진한 빨간색, 탁한 빨간색, 황갈색을 띠며 유리잔 가장자리가 연한 갈색일수록, 가운데부터 색의 농담 차이가 큽니다.
 
 
▲화이트 와인 White Wine
화이트 와인은 보통 푸른빛을 띠는 포도를 이용하여 만들며 포도의 껍질과 씨를 뺀 과육만으로 담그기 때문에 옅은 노란색을 띱니다. 화이트 와인은 껍질과 씨를 빼고 숙성하기 때문에 순하고 상큼하고 신선한 맛이 납니다.
화이트 와인을 숙성하면 처음에는 황록색에서 점차 황옥색으로 진행되지만 오래되면 주황색이나 밤색이 도는 밝은 갈색이 됩니다. 하지만 갈색으로 갈수록 산화되어 맛이 없어집니다.

▲로제 와인 Rose Wine
로제 와인은 프랑스어로 ‘붉은 빛이 감도는’의 의미를 가졌습니다. 
레드 와인과 같은 포도를 이용하여 만들지만 와인을 담글 때 포도의 껍질과 씨를 포함한 과육을 넣고 담그다가 중간에 빼기 때문에 레드와 화이트의 중간색인 핑크 색을 띠며 맛은 화이트 와인과 비슷합니다.
 

◇ 단맛에 따라 구분할 수 있어요
와인은 단맛에 따라 스위트, 드라이 와인으로 나뉩니다. 
스위트 와인은 단 와인이고, 달지 않은 모든 와인을 드라이 와인이라고 합니다. 
와인의 단맛은 포도품종의 영향을 받고 수확시기, 포도 경작에 필요한 날씨, 숙성 정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스위트 와인 Sweet wine
스위트 와인은 단맛이 나는 와인으로 대부분의 화이트 와인과 일부 레드 와인이 스위트 와인에 속합니다. 
대표적인 스위트 와인에는 아이스 와인, 귀부 와인, 레이트 하비스트 와인이 있습니다.
▲아이스 와인 ice wine
아이스 와인은 영하 6 도 ~ 영하 7 도의 언 상태의 포도를 따서 만든 와인입니다. 물이 얼은 부분을 녹이지 않고 과즙을 짜기 때문에 당도가 높은 과즙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귀부 와인 botrytised wine 
귀부 와인은 귀부병에 감염된 포도를 수확하여 만든 와인을 말합니다.
귀부병이란 포도가 익을 무렵 포도 껍질에 코트리티스 시네레아균에 의해 발생하는 곰팡이로 귀부병에 감염된 와인은 단맛이 나는 대표적인 스위트 와인으로 사용됩니다.
▲레이트 하비스트 late harvest 
레이트 하비스트는 말그대로 포도 수확을 늦게 하여 만든 와인을 말합니다. 포도 수확을 늦추면 포도의 당도가 높아져 단맛을 만들어 냅니다.◀ Frontera Late Harvest
▲드라이 와인 Dry wine 
드라이 와인은 단맛이 거의 없는 와인으로 대부분의 레드 와인과 일부 화이트 와인이 드라이 와인에 속합니다. 레드 와인은 색이 진할수록 화이트 와인은 색이 옅을수록 드라이합니다.


 
◇ 바디감에 따라 구분할 수 있어요
바디감은 와인을 마셨을 때 느껴지는 무게감을 말합니다. 
바디감에 따라 풀 바디, 미디엄 바디, 라이트 바디 와인으로 구분합니다.
 
▲풀 바디 와인 Full bodied Wine
농도가 진하고 묵직하며 질감과 무게감이 느껴지는 와인입니다. 
알코올도수가 높고 타닌 성분이 많을수록 무겁고 중후한 맛이 납니다.

미디엄 바디 와인 Midium bodied Wine 풀 바디 와인과 라이트 바디 와인의 중간으로 농도와 질감이 너무 진하지도 연하지도 않은 와인입니다. 초보자도 비교적 쉽게 마실 수 있습니다.

▲라이트 바디 와인 Light bodied Wine
농도가 연하고 가벼우며 신선한 느낌을 주는 와인입니다. 시음을 할 때는 미디엄 바디 와인이나 풀 바디 와인보다 먼저 마시는 게 좋습니다.
▲기포에 따라 구분할 수 있어요
와인을 잔에 따랐을 때 기포가 생기는지에 따라 스파클링, 스틸 와인으로 구분됩니다. 기포가 생기면 스파클링 와인, 기포가 생기지 않으면 스틸 와인입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