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실내 환경개선을 위한 '3월의 봄꽃' 알아보기

URL복사
원예농가에서 봄을 알리는 많은 봄꽃들이 많이 재배되어 출하 됩니다.
아름다운 꽃에 마음을 빼앗겨, 무분별하게 충동구매를 하게 되는 계절입니다.

식물의 생리를 꼭 알고 우리 환경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실망을 덜하게 되며 오래오래 우리 곁에서 아름다움을 줄 것입니다.

식물이 안겨다 주는 특성을 잘 이해하고서 우리환경에 잘 맞는 식물을 선택한다면 우리 곁에서 식물이 주는 아름다움이 오랫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구근식물, 알뿌리식물은 꽃을 감상하는 식물입니다.
꽃이 피는기간은 20일에서 40일정도 되며 꽃이 진 후에는 잎의 감상 가치가 적습니다.
향기가 있는 알뿌리식물은 수선화 5종 중 향기수선화, 히야신스5색, 후리지어5색, 무스커리 등이 있습니다.

<향기와 꽃을 같이 감상 합니다>
크로크스,튜우립,나팔수선화,카라등등은 예쁜 꽃을 보는 것들이며, 꽃을 오랫동안 감상하는 장점이 있죠, 구근식물은 화단에 꽃이 진후에 구근의 3/2를 흙에 묻히게 심는 관리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광합성으로 번식도하고 건강한 식물로 만드는 방법 입니다 11월말에 다시 구근식물을 캐서 분에 이식하여 3월에 꽃을 감상하는 방법으로 키우세요.

봄꽃은 1년생과 여러해살이로 꼭 구분해서 구입하세요.
팬지, 비올라, 패츄니아, 줄리아 등의 1년생은 정원있는 가정에서 노지에 심어서 감상하는 식물이며, 다년생 종이꽃,캄파눌라,운간초,너도부추,수국,등은 실내 베란다환경에서 감상하는 식물이지만 반드시 흙갈이?분갈이를 하여 관리하여야 합니다.

봄꽃에 제일 많은 품종은 영산홍과 철쭉입니다. 
이 식물은 온대성 식물이고 농가에서 좋은 품종개량의 성과로 재배된 봄꽃이며, 화려합니다.

이 식물은 실내에서 꽃을 감상하고 꽃이 진 후에는 꼭 햇볕이 잘 드는 양지에서 100% 빛을 보이면서 11월말까지 관리 하셨다가 12월에 베란다에 들여 놓으면 내년에도 화려하고 생기 넘치는 많은 꽃을 감상 하게 됩니다.

허브식물도 봄식물로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포트로 출하 되는 허브는 농장에서 재배환경에 적합한 흙입니다. 반드시 흙갈이.분갈이를 하셔야 수년간 키울 수가 있습니다.

2017년11월27일자 칼럼을 참고해서 봄에 구입하는 모든 식물은 농장에서 재배시에 묻어오는 민달팽이 , 해충들을 털어내고 새로운 흙으로 반드시 흙갈이.분갈이를 하도록 하세요.

봄에 꼭 추천 드리고 싶은 식물은 아메리칸 블루, 꽃베고니아 5종 ,허브 라벤더 , 로즈마리, 수입수국, 구근류로는 수선화와 무스커리를 적극 추천 합니다. 3포트가 내년에는 10포트로 번식을 해서 노란 꽃, 파란 꽃을 많이 피우고 한 포트씩 분에 담아서 선물까지 하실 정도로 번식력이 최고입니다.

수국도 꽃이 4개월간 핍니다. 4개월쯤 전부 녹색으로 변합니다. 
그때 잘라서 드라이플라워로 활용 하시고 자른 부위에서 새가지가 3-4개정도 나와서 6월에 꽃이 또 핍니다,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영양이 필요 하겠죠? 
탄수화합물, 그것은 곧 햇빛입니다.

플라워 숍에서 영양제를 사지 마시고, 충분한 빛이 곧 영양이라는 것을 잘 기억 하세요. 4월에 오랫동안 키우는 식물의 관리는 봄비 내리는 날 식물을 성급히 밖에 내어놓고 비를 맞힌다든지 햇빛을 보이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빗물이 겨울동안 쌓인 잎의 먼지와 섞여서 가지나 줄기에 남게 되면 곰팡이 균이 발생 되고 비 오는 날도 광도는 약하지만 빛이 있답니다.



햇빛을 보이면 단 5분 만에 화상을 입게 됩니다. 
겨울 내 실내에 있는 식물은 키우는 곳에서 더 창 쪽으로 내어 놓으시고 빗물은 질소질이 많아서 잎이 자라는데 도움이 되지만, 뿌리에만 해당되니 빗물을 모아서 식재토에 주시면 됩니다.

비를 맞으면서 잎도 화상을 입고 검게 얼룩이 생겨 엽록소 파괴가 되면서 잎의 기능을 못하게 됩니다, 오랫동안 키운 화분들 봄이 되어서 흙갈이를 해주시면 좋겠죠? 분에 흙을 통째로 쏟아서 흙갈이를 하는게 아닙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따라해 보세요. 화분 표토 흙 10cm정도를 들어내고 부엽토를 넣어주시고 기존 흙과 골고루 섞어 주세요.

그다음 위에 2cm정도 마사토로 덮어주시면 마무리가 됩니다. 그 다음 전정도 하셔야 합니다. 
그동안 너무 키만 크게 자라온 가지들을 전정해 주시면 잘린 부위에서 다양한 새 가지들이 생겨서 더 풍성한 실내식물로 자랄 것입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