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겨울 건강을 위한 실내식물 구입·관리

URL복사


겨울철 실내환경을 쾌적하게 하는 데는 수경재배를 선택하세요. 

수경재배란? 물로서 식물을 재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수경재배란 말 대신 물속 가꾸기 혹은 물속재배 라고 합니다. 수경재배는 물속의 한정된 영양분으로 생활하기 때문에 밝은 곳에서 광합성이 필수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일반농작물까지 딸기, 방울토마토를 수경재배를 통해 생산하고 있습니다. 수경재배에 적합한 식물로는 주방에서 요리할 때 구입하는 채소류가 모두 된답니다. 

파, 양파, 미나리, 마늘, 무, 고구마, 배추, 쌈 종류들 이외에도 아주 많습니다. 또 가정에서 키우며 감상하는 모든 열대성 온대성 식물을 다 포함 시킬 수 있습니다. 

열대성 식물 중 고무나무 종류와 테이블야자 스파트필름, 스킨답서스, 아이비 종류모두, 무늬산호수, 무늬샤프렐라 등등 수경재배를 할 수 있으며, 허브과 식물 민트 5종과 세이지 5종 모두 수경재배를 할 수가 있습니다.

봄에 꽃이 피면 향기까지 나는 구근류 수선화, 히야신스, 크로크스, 튤립 등 알뿌리 식물로도 매우 적합한 수경재배식물 이 될 수 있습니다.

꽃집에서 구입을 하지 않고 주변에 식물의 모든 가지를 잘라 소재로 수경 재배를 할 수 있습니다. 수경 재배의 용기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 합니다.

수경재배 도자기는 무엇이든 재활용 할 수 있습니다. 

커피잔, 오래된 항아리와 항아리 뚜껑, 유리그릇, 주방에서 재활용하는 모든 용기는 훌륭한 수경재배 용기로 쓸 수가 있습니다.

주의 하실 것은 철로 된 그릇과 프라스틱 제품 용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수경재배의 용토란 수경재배에는 별도로 배양토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식물이 물속에 바로 서있을 수 있도록 채워주는 용토가 필요 한 것입니다. 또 뿌리가 밝은 빛에 노출되면 잎의 성장에 장애와 녹조가 생길 수 있어서 용토로 덮어 줍니다. 

판매되는 수경재배 용토가 많이 있습니다. 값이 비싸고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수입된 것이라고 좋지는 않습니다. 

황토로 구워서 만든 하이드로볼과 마사토를 깨끗이 씻은 후 수경재배 그릇에 식물과 함께 넣어 주면 훌륭한 용토가 됩니다. 

소비를 유발시키기 위해 갖가지 수경재배 용토가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용토외에는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오늘 제가 말씀 드린것 외에 것을 사용하시게 되면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식물에 장애가 생기고 환경을 오염시키는 결과를 가져 옵니다.

수경재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식물의 가지를 이용한 수경재배를 만들 때는 가지를 여러 개 모아 알루미늄 와이어를 살며시 묶어 줍니다. 

포트 소품 식물을 구입 할 경우에는 뿌리에 붙어 있는 배양토로 말끔히 씻어 줍니다. 용토, 마사토 혹은 하이드로 볼을 맑은 물이 나올 때 까지 씻어 놓습니다. 용기에는 식물을 식재할 위치를 정해놓고 용토로 채워 줍니다. 

사용하는 물은 수돗물을 사용해도 무관 합니다. 하지만 지하수가 최고로 좋구요. 주의하실 것은 정수기물은 식물이 필요로 하는 성분을 필터로 정수한 것이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수경 재배 관리방법은 토양에서 자라고 있는 식물을 수경재배로 전환 하면 가장 오래된 잎이 노랗게 떡잎이 질수 있습니다. 

환경이 바뀌는 과정에 생길 수 있으니 염려 마시고, 수경재배 식물도 충분한 광합성이 이뤄져야 하므로 실내에서 되도록 이면 밝은 곳에서 관리 하셔야 합니다. 

관리를 하다보면 수경재배 그릇에 물은 식물의 광합성과 실내공기에 의해 자연증발 해 줄어 듭니다. 그릇에 물이 빨리 증발 한다는 말은 수경재배 식물 환경이 좋다는 뜻과 같습니다. 

또 그릇에 물이 빨리 증발한다면 증발한 만큼 실내공기를 많이 정화해준다는 것과 같으며, 통풍도 원활해서 쾌적한 환경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넓은 그릇에 수경재배를 하실 때는 부생식물이라고 해서 물배추, 생이가레, 개구리밥 등을 그릇 수면에 얹어주면 더욱 예쁜 수경재배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칼럼에는 관리가 편리하고 식물이 잘 자라는 박스정원인 실내 컨테이너정원 만들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