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5 (월)

  • 흐림서산 13.6℃
  • 대전 12.0℃
  • 홍성(예) 14.0℃
  • 흐림천안 13.5℃
  • 흐림보령 11.9℃
  • 흐림부여 11.4℃
  • 흐림금산 11.3℃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허브란 어떤 식물인가?

URL복사


허브는 녹색 풀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라틴어로 헤르바(Herba)라고도 합니다. 허브는 온대성기후와 지중해성기후, 열대성기후가 원산지이면서 뿌리, 줄기, 잎, 꽃 전체에 향기가 있는 식물 입니다. 원예용 화분으로만 재배해서 감상하던 허브가 식용이나 약용으로 사용하면서 우리에게 유용한 원예 식물로 작용하게 된 것입니다.

허브를 분류 해보면 약용 식물로서의 허브는 몸과 마음 건강을 만들어주면서 체력을 유지하고 병을 치료하는 약초로 쓰였습니다. 서양의학의 아버지라고 하는 히포크라테스는 약 500여 종의 허브를 치료용으로 이용했다고 합니다. 라벤더, 캐모마일, 타임, 로즈마리 등으로 차와 미용제, 주류, 방향제, 목욕, 흡입법 등으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방충제, 방부제로서 해충 구제와 식품 등으로 그 역할을 하며 염료로도 사용되기도 했답니다.

향수나 화장품, 포푸리 등으로 이용 하는 허브, 채소로서의 허브는 단순한 풀에 불과 했지만, 요리에 사용하기 위해 개량을 거듭하면서 비타민, 미네랄을 공급하는 영양원이 됐고, 따라서 허브는 향을 지닌 채소라 할 수 있습니다. 



◇ 허브 키우기

허브는 연중구입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구입하는 허브종류들은 모두 우리화훼농가에서 재배 출하 된 것입니다. 우리환경에 모두가 잘 적응된 것입니다. 아파트문화에서 베란다면 충분합니다. 첫째가 밝은 장소입니다. 둘째가 제대로 된 식재토로 분흙, 갈이입니다. 셋째가 관수 하는 것입니다.

허브뿐만 아니라 모든 원예식물은 밝은 빛에 따라 성장이 좌우 됩니다. 잎에 빛의 밝기에 비례해서 수분소모량도 같아지며 그만큼 성장에 필요한 탄수화물을 만들어내서 잎과 줄기 꽃과 열매에 사용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사실을 모르고 가까이에서 감상하기 위해 실내로 들어오게 됩니다. 베란다는 식물을 오랫동안 키우며 즐기는 곳이며 실내는 잠시 감상하고 죽게 되는 곳입니다. 

그 다음이 분흙, 갈이도 중요합니다. 허브를 구입할 당시 식재토가 무거운 것이 있고 가벼운 식재토로 식재한 것이 있습니다. 무거운 식재토는 대부분 잎이 좁고 가는 잎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로즈마리, 라벤더, 골든레몬타임, 세이지, 민트 종류들입니다. 이 허브들은 마사토 7과 부엽토 3의 비율로 혼합토를 만들어 식재하시고, 가벼운 식재토로 식재된 것을 구입하면 잎이 넓고 큰 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사토3과 부엽토7의 혼합으로 식재하시면 됩니다.

필자는 가격이 저렴한 마사토와 부엽토만 이용을 해도 훌륭한 원예생활을 즐길 수 있으니까 꼭 마사토 부엽토로만 실내원예활동 하시기 부탁드립니다. 

물주기는 관찰해서 표토 흙 1cm 정도가 말랐을 때 물 주시는 것이 맞습니다. 이때 물을 주실 때는 흠뻑 주셔야 합니다. 물을 흠뻑줄 때 맑은 공기를 넣어주는 방법이 될 수 있고 충분한 보습을 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건강하게 허브를 키우게 되면 병충해에도 강합니다. 혹시라도 충해가 발생시에는 담배가루를 물로 우려낸 물을 분무기로 뿌려주시고 담배가루를 분토위에 올려놓으시면 충해발생을 미연에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수형다듬기 입니다. 1년에 10회 정도 가지치기를 하셔서 잔가지받기와 수형을 다듬어서 식물전체에 골고루 햇빛을 보여주게 해서 건강한 허브로 키우시면 됩니다. 허브는 식물자체가 방충, 방향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별도 충해가 없습니다 .

허브식물은 요리, 방향제, 입욕제, 차로 드실 경우 로즈마리는 기억력을 높이고 두통을 해소시켜 주고 라벤더는 신경 정신을 안정시켜주는데 효능이 있으며 레몬밤은 정신을 맑게 해주고 이해력을 높여줍니다. 캐모마일은 여성적 약한 피부에 미용으로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레몬버베나는 기관지를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감기환자에게 좋고, 마조람은 체내에 독소를 배출하여 몸을 보호해줍니다.

폿트메리골드는 소화촉진 위십이지장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히솝은 고혈압과 건위작용에 좋으며 감기 예방에도 쓰여집니다. 네톨녹차와 맛이나 빛깔이 비슷해서 차로 즐겨 이용합니다. 오래가노는 오한을 없애주고 소화작용에 좋습니다.

세이지종류의 허브가 많이 있습니다. 레몬세이지는 겨울철 감기예방으로 차로 드시면 좋구요, 바나나세이지는 음식이나 아이들 간식 만들 때 넣어 드시면 됩니다. 효능은 기분을 맑게하고 흥분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잎에 당분이 있어서 설탕허브라고도 합니다.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이외에 골든레몬타임, 초코렛향의 헬리오트로프 등 차로 이용 하는 것이 많습니다. 

다음에는 실내식물로 겨울 건강을 지키는 특별한 식물 구입, 선택, 관리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