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0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겨울철 실내원예 동양란·서양란

URL복사


동양란이란 우리 나라와 중국 일본, 대반의 온대에서 아열대에 지방을 원산지로 원예화된 란을 말하며,서양란은 아열대와 열대성 기후에서 자연으로 자생하는 란들을 원예화 된것들을 말합니다 .

특히 남아메리카가 원산인 서양란들이 새품종으로 개발되어서 지금 우리가 선물용으로 이용하는 것들입니다.

동양란, 서양란이라는 것은, 식물 학적의 분류가 아니라 들어온 역사나 재배법 등이 확실히 다르기 때문에, 원예적으로 구분하여 부르는 명칭이라고 보면 됩니다.

◇서양란 구입과 관리방법 

서양란은 동양란에 비해 대부분 향기가 없으며 그대신 화려한꽃이 1개월에서 4개월까지 년중 꽃을 감상할 수 있는 서양란도 있습니다.

필자는 팔레노프시스[호접란,꽃색은100여종]과 온시디움, 파피오딜레움[잎의 무늬 3-4종꽃색은 6-7종]이렇게 세 품종을 선물하시고 키우시면 오랜기간동안 즐거움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그밖에 심비디움, 덴파레, 카틀레야 등등 많지만 후자에 말씀드린 세품종은 관리나 다음에 꽃을 피우는데 힘이들수가 있습니다. 

서양란과 동양란을 교배시켜 개발한 백운, 타이베이, 선스타 라는 란이 나옵니다. 꽃의 감상가치와 향기까지 있어서 매우 좋으며, 물론 관리도 쉬워서 새촉에서 다시 꽃대가 생겨서 처음 난을 선물 받는분들도 잘 키울수가 있습니다. 

서양란은 꽃이피어 있는 것을 보고 구입하면 실내에서 개화기동안 감상할 수가 있으며, 꽃이진후에는 반드시 밝은 베란다50%로 차광된곳에서 관리하면 됩니다.

물주기는 마른후에 식재토 속에 공기가 들어있는데, 그 공기를 밀어내고 그 자리에 새로운 물을 가득 채우는 과정, 보습 시키는 과정을 말합니다. 씽크대에 놓고 분의 밑구멍으로 물이 나오도록 흠뻑 줍니다. 서양란의 식재토는 바크라고하는 서양란 식재토를 꼭사용하시고 식재토 맨위에 2센티정도 마사토 소립을 덮어주면 보습에 좋습니다.



◇ 동양란 구입과 관리방법

우리가 관심을 갖고 구입 가능한 동양란의 종류는 겨울에 꽃이피고 잎이 넓은 보세[무늬종 포함] 가을꽃의,한란, 년중 꽃이있어 구입가능한 사계란,철골소심과,여름에 그윽한 향을 주는 옥화, 건란, 이런종류의 란들을 구입 하시고 이런품종의 란을 지생란 이라고해서 식재토를 이용하여 분에 심어서 키우고 감상하는 란입니다. 

착생란이라고 하는 소엽,대,엽풍란,석곡등은 나무껍질이나 돌에 착생을 시켜서 공중 습도를 이용해서 자랍니다 .식재토로 이용해서 분에 심으면 뿌리가 썩게 됩니다.

동양란 잘 키우는 핵심은 첫째 휴가토로 식재하고, 둘째 물주기 셋째가 관리장소입니다.

년중 베란다에서 50%로 차광된상태로 키우고 꽃이 필 때나 특별한 가족모임이 있을때만 실내서 감상하셔야 합니다. TIP] 동,서양란 모두바닥에서 1.2m미만 높이가 온,습도가 최고로 적합하니까 너무 높은곳에 올려놓고 키우는 것은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동양란 식재토는 일본미야자끼산에서 개발되어 수입된 휴가토 소립 중립 대립을 꼭 구입해서 사용 하는게 정석이며 밑에서부터 대립 중립 맨위에 소립자로 식재 하세요.

동양란 물주기도 휴가토의 보습을 완벽하게 해주는 방법이 물이 바닥에 흘러도 괜찮은 장소에서 3-4차례 흠뻑 줍니다. 

이때 주의할점은 맨위에 화장토라고 말하는 휴가토 소립자가 흩어지지 않게 살포시 관수기로 주시고, 란잎에 물이 가지 않도록 조심 하셔야 합니다. 물주실 때 잎에 물이 묻게 되면 즉시 털어서 물방울이 남아 있지 않아야 합니다.

[주의] 지식이 부족한 일반꽃집에서 동양란 란분 채로 물에 담그라는 말을 합니다. 여러 가지 장애가 발생 됩니다 절대 따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동양란은 내한성이라고 해서 추위에 견디는 환경에서 자란 식물입니다.

그렇지만 자연상태로 땅속에 식재되어 있을 경우는 월동을 할 수 있지만 분에 식재되어 있을 경우에는 정원에서 월동이 어렵고 베란다 환경에서 원예활동을 하셔야 합니다. 

서양란은 대부분이 열대지방의 환경에서 진화된 식물이라서 실내식물로 동양란과 함께 관리하면 됩니다.

더궁금 하시면 바로 키우는 란 사진과 함께 이메일 4flower@naver.co.kr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허브를 이용한 생활의 지혜 잘키우는 방법을 소개할께요.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