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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영화평> 알고 봐도 재밌는 영화 ‘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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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기꾼에게 사기 치는 사기‘꾼’들의 유쾌한 케이퍼 무비인 영화 <꾼>은 출연하는 배우 한 명 한 명이 모두 존재감을 드러내는 캐스팅으로 줄거리가 기대에 못 미친다 해도 충분히 넘어갈 만큼 화려하다. 

희대의 사기꾼 ‘장두칠’이 사망했다는 뉴스가 났지만 사기꾼만을 골라 사기 치는 사기꾼 ‘지성’은 그가 살아있다고 하면서 그를 놓친 담당 검사 박희수에게 공동 작업을 제안한다. 박검사의 비공식수사팀인 사기꾼 3인방 고석동, 춘자, 김과장이 합류해 장두칠의 심복 곽승건에게 접근하는 새로운 판을 짜기 시작한다. 

영화 <꾼>은 케이퍼 무비라는 장르적인 요소를 가져와 예측 가능한 설정으로 나아간다. 같은 타겟이지만 서로 다른 목적을 갖고 움직이는 이들은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각자만의 계획을 세운다.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꾼들의 팀플레이는 충분한 긴장감을 주지만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는 이야기 구조상 잠깐 딴 짓을 하다 보면 영화의 흐름을 잃을 수도 있다.(잠깐 전화라도 받고 오면 다른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마지막 결론을 보면 모든 것이 복선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런 종류의 영화에서 복선은 한 편이면서도 각자가 서로를 속이는 범죄 에피소드나 선과 악의 대립으로 채워지는데 영화 <꾼>은 지성과 박검사의 과거이야기로 채워지면서 작위적인 설정으로 느껴진다. 

주인공이 돋보이기 위해서는 상대 악역이 멋져야 하는데 박희수를 단순한 인물로 만들어버려서 배우 유지태의 카리스마로도 커버가 되지 않아 인물 간의 대립보다는 과거 이야기로 설정을 해버린 듯하다. 이런 아쉬움이 있다 해도 이 영화를 끝까지 볼 수 있는 것은 주연부터 조연까지 누구 하나 빠지지 않고 살아있는 캐릭터로 느끼게끔 연기한 배우들의 공이 크다. 캐릭터에 맞는 적절한 배우 캐스팅은 모든 인물이 등장하는 화면에서조차도 산만함이 아닌 매력들이 서로 통통 부딪히며 살아있는 화면이 되도록 했다. 

사기꾼들의 주 무대는 대부분 외딴 곳으로 설정하는데 영화 <꾼>에서 박검사의 비공식 수사팀이 작전을 짜는 아지트는 도심 내 빌딩 옥상으로 높은 곳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박희수의 욕망과 모든 것을 지켜보고 자기만의 식으로 판을 짜는 사기꾼들의 모습을 잘 표현한 공간이었다. 음지인 사기꾼들과 양지인 검사가 만나는 곳이 탁 트인 옥상이라는 설정은 이 영화의 최고인 것 같다. 

<꾼>, 장창원 감독, 2017.11. 22 개봉. 15세관람가. 117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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