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3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구세계 와인과 신세계 와인

URL복사


◇ 구세계 와인 생산국은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어요.

오래 전부터 와인을 양조해 온 유럽의 와인 생산국을 구세계라고 부릅니다. 구세계 와인 생산국은 대대로 내려오는 가문의 전통에 따라 가족이 경영하는 장인정신을 중요시합니다.

▲특징
지역별로 재배 가능한 포도품종을 정부에서 엄격히 규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연환경의 변화가 심한 편이라 포도 수확 연도에 따라 맛의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빈티지를 중요시하며 각 지역에서 생산하는 와인의 개성을 살리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부드러움, 섬세함 등의 특색을 살린 와인을 소량 생산해, 와인을 고급화 시키고 있습니다.

▲유명한 구세계 와인산지
구세계 와인산지는 특히 자연환경의 변화가 심한 편이기 때문에 같은 와인산지에서 재배한 포도로 와인을 만들었어도 매년 와인의 맛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구세계 와인산지인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랑스
프랑스는 와인양조용 포도가 자라기 좋은 토양과 기후를 가지고 있으며 북쪽 지방은 청포도를, 남쪽 지방은 까만 포도를 주로 재배하는데, 와인 종주국이라고 불릴 만큼 와인의 품질 면에서 세계 제일을 자랑합니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와인 생산 지방에는 보르도bordeaux, 부르고뉴bourgogne, 론Rhone, 상파뉴Champagne, 알자스Alsace 등이 있습니다.
▲이탈리아
이탈리아는 로마시대 이전부터 와인을 만들어 마셨다고 했을 정도로 와인 생산 역사가 오래 되었으며 세계 제일의 와인 생산 국가에 속합니다. 프랑스의 와인등급인 AOC를 참고로 DOC 제도를 만들어 와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 잘 알려진 와인 생산 지방은 토스카나Toscana, 피에몬테Piemonte, 베네토Veneto 등이 있습니다.

▲스페인
스페인은 포도밭이 세계에서 가장 넓지만 날씨가 건조하고 관개시설이 빈약해 다른 나라에 비해 와인의 생산성이 떨어지는 편이었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 원산지 통제제도를 만들어 우수한 와인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에서 대표적인 와인 생산지방은 리오하Rioja, 빼네데스Penedes 등이 있습니다.

◇ 신세계 와인 생산국은 와인 양조 후발주자예요

와인 양조 후발주자인 와인 생산국을 신세계라고 합니다. 신세계 와인 생산국은 와인을 세계 시장에 선보이고 수출한 역사가 비교적 짧은 반면, 현대적인 기술과 대규모의 생산을 통해 저렴하고 품질 좋은 와인을 대량 생산합니다.

▲특징
구세계 와인 생산국에 비해 규정이 엄격하지 않고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여 와인을 대량 생산하여 가격 대비 좋은 품질의 와인을 만듭니다. 자연환경의 변화가 심하지 않아 빈티지에 따른 품질 변화는 적은 편입니다.

신세계 와인 생산국은 강한 품종끼리 블랜딩하여 더 강한 풀바디 와인을 생산하기도 하고, 단일 품종으로 와인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느끼게도 해줍니다.

▲유명한 신세계 와인산지
신세계 와인산지는 자연환경 변화가 심하지 않기 때문에 와인의 맛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편입니다. 대표적인 신세계 와인산지인 미국, 칠레, 호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미국은 19세기 중반 유럽에서 다양한 포도품종을 들여와서 와인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에서 와인을 생산하는 업체들은 현대적인 설비를 갖추고 대량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와인 생산지방은 캘리포니아주Califonia인데 그 중에서도 나파밸리Napa Valley와 소노마 밸리Sonoma Valley가 있습니다.

▲칠레
칠레는 저렴하면서 맛있는 와인을 생산하는 나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칠레에서 생산되는 화이트 와인은 오크통에서 오래 숙성시켜 색깔이 진하고 나무향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칠레의 대표적인 와인 생산 지방은 센트럴 밸리Central Valley인데 그 중에서도 마이포Maipo와 라펠Papel이 가장 유명합니다.

▲호주
호주는 유럽의 포도품종을 들여온 것을 시작으로 현재는 500여 개 이상의 포도밭이 있습니다. 주로 재배하는 포도품종으로 레드는 쉬라즈, 까베르네 쇼비뇽, 메를로, 피노 누아 등이 많고 화이트는 리슬링, 세미용이 많습니다. 호주의 주요 생산 지방은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 웨스트 오스트레일리아, 뉴사우스 웨일즈, 빅토리아주입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