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3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올바른 인성의 협동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URL복사

협동성은 마음과 힘을 하나로 합하는 성질로써 공동사회에서 특히 요구되는 성격적 요소이다. 조직을 이해하고 규범, 규칙, 배려심, 소통을 통해 이견이 있을 때 타협하고 협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통체적인 성격적 양상으로 나타나며 근면성과 리더십에 상호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협동성은 근본적으로 행동규범에 대한 항목을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즉 우리 아이는 남을 잘 도와주니까 협동심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모두가 공존하지 못하면 “왕따” 당하는데 이는 왕따를 시키는 주변의 아이들 잘못도 있지만 왕따를 당하는 아이에게 더 큰 문제가 있다.

*왕따 당하는 아이 상담결과 : “주변아이들이 트집 잡고, 시비 걸고, 욕하고, 때리는데 어떻게 그 아이들하고 놀아요?”라고 한다.

◇협동성을 향상시키려면…

1.영유아기 부터 협동놀이에 많이 참여하게 하라
가정환경의 변화와 의무교육의 확대·지원으로 영유아 기관에 대부분의 아이들이 소속되어 지고 있다. 긍정적 측면에서는 전문가의 도움으로 협동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빨라졌다고 본다. 협동놀이를 통해 협동성 뿐 아니라 사회성의 형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2.게임을 지도하라
놀이를 통한 게임과 인터넷 게임을 모두 포함 하고 있다. 놀이를 통한 게임은 게임규칙과 활동방법, 타인과의 소통 등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 게임은 양육자의 부정적 관념으로 인해 아이의 게임을 방치하거나 무조건적으로 통제하기 때문에 게임을 접할 때 올바른 지도를 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인터넷 게임을 할 때에는 우선 첫째, 자신의 할 일에 대한 우선순위를 생각 할 수 있도록 지도·점검한다. 둘째, 온라인 활동에 대한 기본예절과 게임시간을 적절히 하지 않으므로 올 수 있는 중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셋째, 미래에 대한 자기탐색 시간을 갖게 한다.

3.타인을 이해하는 법을 가르쳐라
협동 놀이를 통해 게임을 할 때, 아이들은 최선을 다해 이기려고 하는 성향이 있다. 이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양상으로 승리했을 때의 쾌감을 맛보는 것이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승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이때 구성원 중 잘 수행하지 못하건 승리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는 아이가 있게 되면, 자신이 속한 구성원이 승리하지 못한 이유를 타인에게 돌리게 되며, 감정이 극도로 흥분상태에 이를 수 있다. 개개인 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통해 타인을 이해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혼자 보다는 둘이 낫다는 것을 깨닫게 하라
협동성에서 중요하게 생각할 부분이라 본다. 자신이 아무리 잘 하고 최선을 다하지만 혼자 하게 되면, 맡을 수 있는 영역이 한계가 있음을 알려준다. 그리고 자신의 약점을 잘 살피는 것을 알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만이 우수하다는 생각으로 일을 그르치게 될 수 있음을 생각하게 한다.

5.실수에 대해 용서하는 법을 가르쳐라
흔히 자신이 보는 관점과 타인이 보는 관점은 다르다는 것을 잘 알지 못한다. 자녀는 더욱 더 그러하다. 인간은 누구나 실수 할 수 있고, 그 실수를 통해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 배우며, 더욱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지도한다. 용서는 모든 마음의 약인 것이다.

◇협동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과 장애요인  

▲어머니의 태도가 온유하고 가변적일 경우 :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객관적인 상태를 수용하는 능력이 우수 ⇒ 협동심이 높아짐
▲어머니의 태도가 히스테리컬하고 극단적일 경우: 사고의 폭이 좁고 객관적인 상태를 수용하는 능력이 부족 ⇒ 협동성이 낮아짐

* 예)  아이가 엄마에게 질문
아이 : “엄마, 이건 어떻게 하는 거예요?”
엄마 A : “ 넌 아직 그것도 모르고 있었어? 바보같이.”  “ 엄마 바빠, 네가 풀어봐.”
엄마 B : “그것은 이렇게 하는 거야. 별로 어려운 것이 아니란다.”

결과적으로 보면 엄마 A는 히스테리컬하고 극단적인 성격의 어머니로 아이의 협동심을 떨어트린다. 
엄마 B는 태도가 온유하고 가변적인 성격의 어머니로 아이의 협동심을 높인다.

◇협동성의 지도방법
1.어머니의 태도가 온유하고 가변성(용납수용, 의사존중, 관심과 애정)이 있는 자녀 훈육
 ※사고의 폭이 넓고 객관적 상태를 수용하는 능력이 우수
2.잠재된 중압감이나 공포감을 해소
3.공동체의식을 갖도록 지도
4.불안감과 두려움을 대화와 관심으로 해소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