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칼럼] 올바른 인성의 책임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URL복사

책임성이란? 끝까지 최선을 다하여 성취하는 것으로 정신적 욕구를 말한다. 

책임성을 높아지게 하는 방법에는 첫째, 정신적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켜 주어야 하고(주 또는 월 1회 자녀들과 운동, 목욕, 식사 후 귀가 등) 둘째, 본능적인 성취동기를 가지게 하고 그것에 대한 만족감을 갖도록 지도하고, 셋째, 능력에 따라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인내를 가지고 결과를 얻어 성취욕을 갖도록 지도하며 넷째, 긍정적인 성취동기가 반복되도록 지도한다.

예를 들면 
▲미술학원, 피아노학원, 영어학원, 무용학원, 태권도학원 등 여러 학원을 보내는 부모의 경우 ⇒ 단 한가지의 성취동기도 소유할 수 없게 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또한 부모의 성급한 기대와 과시욕으로 자녀의 책임성이 결핍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초등학교 4학년 아들이 있는 한 가정을 방문하여 교재를 갖고 설명하자 학생이 교재 구입을 희망하고 부모에게 사줄 것을 사정하였으나 단호히 거절할 경우 “너의 실력으로는 불가능하다며 좌절을 느끼게 하거나 ‘공부도 못하는 놈이 책타령만…’할 경우 ⇒ 가장 믿는 부모로부터 소외감을 받아 책임감 있는 생활을 못하게 되고, 사람을 경시하며 소외시키는데서 책임감 결핍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반대로 과잉보호나 지나친 간섭 시에도 책임감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행동 양상별 지도방법에는 행동양상으로 일을 하려는 의욕이 다소 부족하고 결단력도 부족할 때 지도방법은 맡은 일을 마치면 인정해주고 아낌없이 칭찬과 애정을 쏟아주어 자신감과 책임의식을 갖도록 지도한다. 

또한 행동양상으로 의무와 책임을 수행하려는 태도가 부족할 때 지도방법으로 자주 칭찬하거나 상(토큰)을 주어 맡은 일은 끝까지 수행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격려하고 지도한다.  

결핍요인(원인)으로
▲ 부모 또는 주위 환경으로부터 충분한 애정을 받지 못했을 때(애정결핍)▲ 과잉보호 ▲ 행동의 결과에 대한 보상(칭찬, 격려 등)이 없을 때 ▲ 보람을 상실하였을 때 (소유양식이 부족할 경우) ▲ 자신의 욕구기대치가 클 때 ▲ 부모의 지나친 간섭과 구속

지도 방향은
▲ 공동체 속에서 자기 자신의 존재 가치를 높여 폭 넓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도 ▲ 성취의욕을 갖도록 보상기제(칭찬, 사랑, 포옹, 격려 등)을 많이 활용한다. ▲ 계획적인 생활을 하도록 지도한다. ▲ 공포를 해소하여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한다. ▲ 능력에 따라 과업을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인내심을 갖고 결과를 얻어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어 성취욕을 갖도록 지도한다.

책임감은 뜻을 세우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여 성취하는 것으로, 뜻을 세운다는 것은 목표를 선택하고 그 목표에 도달할 행동과정을 결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결정한 행동을 계속하는 것이다. 

자신의 행동에 있어 책임지고 완수해 내거나 완수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행동적 습관이나 상호작용에 의해 생성되는데 출생 후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책임감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책임감은 사고의 습관에서 비롯되는 경향이 있다. 특히 영유아기의 행동특성 중 관심과 격려로 자녀가 끝까지 완수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도 부모의 역할로 매우 중요하다.

◇ 책임감 향상을 위한 코칭

▲성취동기를 형성하라
어떤 일을 수행 할 때 자신의 행동이 부모나 타인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판단 될 때 책임감이 형성 된다.

▲적절한 보상을 하라
어떤 일을 수행 할 때 적절한 보상으로 인해 자신의 행동이 인정받을 때 책임감이 형성 된다. 이때 보상이라 함은 금전적, 물질적 보상뿐만이 아니라 칭찬 등의 정서적 보상이 포함 된다.

▲실수에 대해서도 관용적으로 대하라
출생 후 어떤 일을 성취하는데 있어 사소한 일상 속에서의 실수를 인정하고 칭찬과 격려를 통한 양육태도는 책임감뿐만이 아니라 긍정적 자아를 형성하게 된다.

▲수행을 마칠 때까지 함께하라
출생 후 인간은 모든 것을 새롭게 습득하며, 많은 실수를 경험하게 된다. 이때 부모나 교사 등의 지도자는 자녀가 잘 수행해 낼 수 있도록 위험 요소를 제거해 주거나 수행 방법을 알려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조력자의 역할 부재 시 포기하는 것에 대해 민감성이 저하되어 근면성과 책임감 모두 결여 될 수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