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기획인물 탐방> 조기연 서천경찰서장

URL복사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주민중심의 경찰활동 펼쳐 나갈 것”

서천경찰서 제 65대 조기연 서천경찰서장이 취임했다. 뉴스아이즈 서해신문은 조기연 서천경찰서장을 만나 취임소감과 걸어온 발자취, 서천지역내 치안을 위한 계획 등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Q. 취임소감을 말씀해 주신다면
서천을 사랑하는 한사람으로써 매우 감회가 깊습니다. 지금까지 36년의 공직생활 중 고향에 근무하게 되어서 무엇보다도 기쁘며. 한편으론 어깨가 무겁게 느껴집니다. 지금까지 배우고 시행했던 치안 노하우를 최대한 발휘하여 지역주민들이 안심하고 지내시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경영철학이나 소신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철학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개인적으로 역지사지의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을 혼자만의 생각으론 살 수 없죠. 어떤 일이든 상대성이 있기 때문에 내 입장이나 욕심에 집착하지 않고 더불어 타인의 처지도 고려하며 공존해야 한다고 봅니다.

Q. 걸어온 발자취에 대해 말씀해주신다면
아시다시피 제가 이곳의 서천초(55회), 중학교(25회), 고등학교(21회)를 졸업했습니다. 가정형편상 교육대학 가기를 원했던 부모님의 바람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어떤 친구가 그 체구에 초등학교 선생님은 어울리지 않는다고 했었는데 아마 경찰이 되어야 했나 봐요. 저는 경찰에 들어와서 오지를 많이 다녔는데, 지금 생각하면 국비 여행을 많이 다닌 것이 되었습니다. 

전남여수 바깥섬(조발도, 낭도)근무를 시작으로 전북(고창, 부안) 그리고 인천청, 울릉도와 독도, 경북경산, 서울(서대문,구로,관악,방배), 서울청과 경찰청, 경기(광명,일산), 김포공항 경찰대, 울산울주, 경찰청, 충남청양 그리고 이곳 고향 서천에 오기까지 전국을 두루 다녔던 것 같습니다. 그 중 경찰청 12년 생활이 나름 큰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재임기간 동안 중점을 두고 있는 주요 시책은?
경찰의 존재이유인 주민의 생명과 재산보호가 제일 중점입니다. 각종 범죄로부터 안전을 지켜드리기 위해 치안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전년도부터 역점 적으로 추진해 온 ‘온마을퍼지미’가 실종자의 조기발견과 주민들의 체감안전도 향상에 큰 효과가 있는 만큼, 미설치 마을 52개소와 방범용CCTV확충에 대해서도 조기 설치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며, 불량식품 등 4대 사회악 척결과 보이스피싱 등 새로운 범죄예방에도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Q. 서천경찰의 치안에 대한 목표와 전략이 있다면
주민안전과 범죄예방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주민들에게 여러 가지 좋은 여건이 주어진다고 하더라도 안전하지 않으면 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행복하지 않습니다. 
주민안전을 위해 주민들이 112신고를 많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을에 의심되는 차량이 다닐 때 112신고를 해주시면 농·수산물 절도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교통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우리경찰이 시설개선이나 홍보 등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사고가 많이 나고 있습니다. 
특히 어르신들의 사고가 많은데 어르신들의 안전을 위해 노력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주민들이 관심이 많은 교통단속에 있어서 주민들께 자율적으로 잘 지켜보겠다는 분위기를 만들고, 지켜지면 음주운전이나 주요사고 요인행위를 제외하고는 최대한 자제토록 하겠습니다. 

Q. 주민과 소통이 중요한데, 소통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주민과의 소통과 협력이 없는 치안활동은 경찰 중심의 일방통행식 치안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주민이 원하는 치안활동을 펼치기 위하여 각 마을 이장님들로 구성된 마을지킴이, 자율방범대 등 협력단체들과의 간담회, 또한, 주민들께 직접 찾아가 말씀을 자주 듣는 방법을 통해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공감하는 치안정책을 펼쳐나가겠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이 있다면?
저는 서천경찰서장으로 부임하면서 내부적으로 행복한 직장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했습니다.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는 유연하고 창의적 조직이 되어 출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든다면, 외적으로는 자연스럽게 주민들이 만족하고 공감할 수 있는 치안정책들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Q. 마지막으로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면 전해주십시오.
우리 서천 경찰이 추진하는 치안정책에 대하여 주민들께서 잘못된 사항에 대해서는 쓴 소리로 조언해 주시고 잘 한 일은 칭찬 해 주심으로 주민들과 함께하는 치안활동이 되도록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천경찰은 주민들로부터 신뢰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포토



배너